부천시, 주민참여예산제 洞주민회의 위원 모집

부천--(뉴스와이어)--부천시는 주민참여예산제 실시에 따라 37개 동 주민회의 위원을 각 100명씩 오는 3월 14일까지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지방자치단체가 행사해왔던 예산 편성권을 지역주민들이 함께 행사하는 것으로 예산편성 과정에 해당 지역주민들의 직접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를 말한다.

주민참여예산 주민회의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해당 동에 지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동 주민센터에서 자격심사를 한 후 모집인원 100명 초과시엔 추첨을 통해 동 주민회의를 구성하게 된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만19세 이상으로 해당 동에 주소를 두거나 동에 영업소의 본점·지점을 둔 사업체의 임직원, 동에 사무소를 둔 비영리 민간단체 임직원 등 이다.

동 주민회의 임원은 의장 1명, 부의장 1명, 간사 1명으로 구성되며, 비상설 회의체로 운영된다.

동주민회의 주요 기능은 ▲예산편성과 관련한 지역내 주민의견 수렴 ▲지역 내 소규모 주민편익사업의 선정 ▲시민위원회 구성을 위한 주민회의 위원 추천 ▲주민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타 필요한 활동 등이다.

시는 5월경 예산편성·집행·결산 등 예산관련 주민참여 방법과 위원회운영에 관한 사항 등 동 주민회의 위원이 알아야 할 것에 대하여 동 단위 권역별로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운영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동 주민회의 위원 모집은 행정의 기초단위인 동 주민들이 예산편성과 관련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는 실질적 주민참여예산제를 실현하고 궁극적으로 시민이 시정의 주인으로 직접 참여하는 소통도시 부천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참여소통과
담당자 김만섭
032-625-232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