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의 중간,기말고사 폐지 후 단원별 수시평가 도입에 대한 교총 입장
서울교육청은 ‘중간, 기말고사로 인해 학생의 시험 학습량이 많아 부담이 크고, 사교육비 개입여지가 높아 수시평가를 진행하면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점점도 꼼꼼이 할 수 있다’라고 그 효과를 언론을 통해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변경에 따른 긍정적 기대효과가 과연 학교현장에 그대로 나타날지에 대해서는 대다수 교원들이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오히려 시험횟수 증가에 따라 학생 시험 스트레스 증가, 문제 출제 및 성적 산출 등으로 교사 업무 부담 증가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 학생교육과 평가에 있어 개별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은 당연히 보장되고 인정되어야 하지만, 동일 학교내의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하는 학업수준과 목표를 위해 교사간 협력수업과 평가 공통출제 등 총괄평가 또한 필요하다.
이런 한국교총의 주장은 지난 1월 8일부터 10일까지 전국 초중고교원 465명을 대상으로 ‘학생평가 관련 교원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확인된다. 즉, ▲교원 61.9%는 초등학교 중간, 기말고사를 폐지, 수시 평가체제로 가는 방침에 대해 반대한다고 응답했으며, ▲올해 중간, 기말고사를 없앨 경우 성적 산출 방식의 어려움과 혼란이 올 것이라는 응답은 78.4%에 달한 바 있다. 특히, ▲중간, 기말고사 폐지가 학생들의 학력저하 요인, 학교별, 교사별 차이를 가져올 것이라는 응답률이 74.3%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학생평가 체제 변경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현장의 적합성 및 교육구성원의 수용성, 역기능에 대한 충분한 대안마련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요건구비가 대단히 부족함을 지적한다.
현재 선진국들은 앞다퉈 학생 학력신장 정책에 초점을 맞추고 교사와 학교에 대한 투자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기초학력 형성 시기인 초등학교 교육의 중요성, 학교의 학생 평가 자율성 보장 차원에서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중간, 기말고사 폐지 및 단원별, 영역별 수시 평가로의 전환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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