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 대한적십자회 발행 ‘3·1운동 영문 화보집’ 최초공개

천안--(뉴스와이어)--제92주년 3·1절을 맞아 독립기념관(관장 : 김주현)은 1921년 상해대한민국임시정부로부터 승인받은 “상해 대한적십자회”가 발행한 3·1운동 영문 화보집 “The Korean Independence Movement”(‘한국독립운동’)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The Korean Independence Movement”에 수록된 화보는 3·1운동 당시 국내에 거주하고 있던 외국인 선교사들이 찍은 것으로서 한국인들의 평화적인 만세시위 장면과 이를 무자비하게 탄압한 일제의 만행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3·1운동 영문 화보집의 일부 사진은 이미 알려진 것도 있지만 34장의 사진을 하나로 묶어 3·1운동의 실상을 일목요연하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편집, 제작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특히 일제의 불법적인 식민통치의 실상과 한국인의 독립 열망을 전 세계에 호소하는 선전홍보 활동자료로 상해 대한적십자회가 처음으로 발간하였다는데 그 가치와 의미가 있다.

영문 화보집을 발행한 상해 대한적십자회는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 내무부 총장 안창호를 비롯해 79명의 이름으로 1919년 7월 1일 발기하였으며, 일제 강압으로 참상을 겪고 있는 한국인을 외면하는 일본적십자사를 전 세계에 고발하고 한국인의 독립을 호소하며 한인 동포들을 구호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독립기념관 개요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국민이 즐겨찾는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이라는 경영비전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국민이 즐겨찾는 기관, 고객 눈높이에 맞는 핵심사업 활성화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을 지향하며, 운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설립근거 : 독립기념관법 제1조)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기획조정실
김석중
041-560-022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