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David Chipperfield) Form Matters展 개최

뉴스 제공
한국건축가협회
2011-03-02 11:39
서울--(뉴스와이어)--(사)한국건축가협회가 주최하고 (주)아모레퍼시픽이 공식 후원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 초청 전시회가 오는 3월 5일(토) ~ 12일(토)까지 종로구 사간동에 위치한 갤러리 현대 신관에서 마련된다.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현 시대의 가장 중요한 건축가 중 하나로, 재료를 세심하게 다루고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여 이를 작품에 담아내는 건축가로 유명하다. 이번 전시는 ‘Form Matters’ 라는 주제로 마련된 특별전으로 아시아에서 최초로 전시되어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이며, 이탈리아 발렌시아(Valencia)의 아메리카 컵 빌딩 (America’s Cup Building ‘Veles e Vents’)과 바르셀로나(Barcelona)의 재판소(City of Justice)와 같은 최고의 프로젝트를 포함한 지난 25년간의 작품 활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이번 전시는 제임스 사이먼 갤러리(James Simon Gallery), 베를린 지역의 뮤지엄 아일랜드(Museum Island)의 새로운 입구 건물과 같은 중요한 공공 설계도 보여줄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런던의 디자인 뮤지엄(Design Museum)에서 전시했던 ‘Form Matters’전의 작품 중 일부를 선택해 전시된다. 본 전시의 작품들은 런던의 디자인 뮤지엄과 스페인 및 이탈리아의 여러 갤러리에서 선보였던 작품들이다.

특히 본 전시는 새로운 모델 및 과거 기록상의 모델, 스케치, 그림, 사진, 그리고 영화를 통해 일련의 프로젝트들을 세심히 조망하고자 한다. 전시는 두 개의 주요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건축 되거나 건축되지 않은 프로젝트들의 발전 과정을 일련의 아이디어와 형식의 발전을 추적해가며 탐구한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들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고찰한다.

한편 런던의 킹스턴 예술 대학교(Kingston School of Art)와 AA 스쿨(Architectural Association)에서 수학하고, 리차드 로저스(Richard Rogers)와 노만 포스터(Norman Foster)의 사무실에서 경력을 쌓은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1984년 런던에 자신의 건축사무소를 설립했다. 치퍼필드는 자신의 조국 영국을 넘어 유럽 본토까지 활동 무대를 넓혔으며, 이곳에서 그는 문체론(stylistics)이나 매너리즘(mannerism)을 뛰어넘어 작품에 진정성과 지적인 야망을 불어넣은 일단의 건축가들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오늘날 유럽과 중국, 일본, 미국, 멕시코 및 한국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고 있다.

데이비드 치퍼필드 프로필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1953년 런던에서 태어났다. 런던의 AA 스쿨(Architectural Association)에서 학위를 받은 뒤, 더글라스 스티븐(Douglas Stephen), 리차드 로저스 및 노만 포스터의 사무실에서 경력을 쌓았다. 1984년에는 데이빗 치퍼필드 건축사무소(David Chipperfield Architects)를 설립했으며, 현재 런던, 베를린, 밀라노 및 상하이에 사무실을 가지고 있다.

데이비드 치퍼필드는 2010년, 영국과 독일의 건축에 대한 공헌을 인정받아 기사작위(Knight Bachelor)를 받았으며, 영국 왕립 건축 협회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으로부터 2011년 건축 부문 로얄 골드메달(Royal Gold Medal)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로얄 골드메달(Royal Gold Medal)은 그의 일생 동안의 작품 활동의 명성을 인정하여 영국여왕이 특별히 수여하는 상이다.

데이비드 치퍼필드 건축사무소(David Chipperfield Architects)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공공 및 민간 부문에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과 기본설계, 제품 및 가구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문화, 주거, 상업적 건물 등을 설계한다. 이 회사는 50개 이상의 국내외 설계공모전에서 선정되었으며, 독일 마바하 암 네카 (Marbach am Neckar) 지역의 현대 문학 뮤지엄(Museum of Modern Literature) 설계로 수상한 스털링 상 (Stirling Prize 2007)을 포함하여 다수의 국제적 상을 수상하였다.

최근 프로젝트로는 베를린 뮤지엄 아일랜드(Museum Island)의 노이에스 뮤지엄 Neues Museum,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시티 오브 저스티스 (City of Justice), 오스트리아 인스브룩(Innsbruck)의 카웊하우스 티롤 (Kaufhaus Tyrol) 백화점, 미국 알래스카의 앵커리지 뮤지엄(Anchorage Museum), 스위스 바젤의 노바티스 Novartis 사의 연구실 건물, 독일 에센의 뮤지엄 포르크방 (Museum Folkwang)이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로는 베를린의 뮤지엄 아일랜드(Museum Island)의 새로운 입구 건물인 제임스 사이먼 갤러리(James Simon Gallery), 이탈리아 살레르노의 팔레스 오브 저스티스 (Palace of Justice), HEC 파리 경영 대학의 새로운 MBA 건물이 있다. 영국 웨이크필드(Wakefield)의 햅워스 Hepworth 갤러리와 마르게이트(Margate)의 튜너 컨템플러리 (Turner Contemporary) 갤러리는 2011년 문을 열 예정이다.

David Chipperfield Architects에 대한 추가 정보는 Maria Zedler(maria.zedler@davidchipperfield.de)를 참고하면 된다.

한국건축가협회 개요
한국건축가협회는 이 시대 이 땅의 진정한 건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건축가들의 전문 단체이다. 우리협회는 건축가들의 창작의욕을 고취 시키고, 건축가들의 위상을 높여 건축문화 창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양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지속저긴 건축행사와 교육, 홍보, 출판, 국내외 정보교류를 시행하는 한편, 이러한 결과를 기록하고 역사를 정리함으로써 건축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건축이 우리 문화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문단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kia.or.kr

연락처

(사)한국건축가협회 홍보팀
차주헌
02-741-158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