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사드라마 ‘싸인’에서 주목받은 ‘어깨회전근개손상’
- ‘오십견’과는 달라…헷갈리지 않도록 주의
듣기만 해도 생소한 ‘어깨회전근개손상’
삼각형 모양의 어깨뼈는 어깨의 운동이 안정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근육과 인대 그리고 기름주머니인 점액낭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어깨뼈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이 합쳐져서 하나처럼 된 회전근개라는 힘줄을 이루게 되는데, 이 힘줄이 외상이나 혈액순환장애 등으로 손상된 상태를 ‘어깨회전근개손상’ 이라고 한다.
한방에서는 어깨가 아픈 증상을 몸에 순환하는 기혈이 막혀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보는데 몸이 약해져 기혈이 부족하면 관절운동 중에 경근에 가해지는 충격이 증가하여 힘줄이 손상되기 쉽다. 이 때 경근은 근육에 분포하는 경맥을 칭한다.
특히 환절기는 밤낮의 큰 기온 변화로 우리 신체 내 혈액의 미소순환이 떨어지는 시기다. 혈액순환이 비원활한 미소순환 장애상태를 어혈이라고 하는데 어혈부위는 주변관절이나 근육의 기능을 떨어뜨려 손상을 유발하기 쉽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된다. 어혈로 인한 통증은 바늘이나 송곳으로 찌르듯이 아프거나 심하게는 칼로 쑤시는 듯하게 아픈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어혈부위 손상은 회복 또한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오십견과는 달라…헷갈리지 않도록 주의
회전근개손상의 증상으로는 어깨나 팔이 아프고 팔을 머리 위로 올리기가 힘든 것이 특징이다. 팔을 올리는 즉시 어깨에 통증이 오기 때문에 나이 든 사람에게 나타나면 오십견으로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오십견은 어깨관절이 굳어 생기는 질환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어느 방향으로도 본인이 팔을 들어 올릴 수 없는 반면에 어깨회전근개손상은 특정한 동작을 취했을 경우에만 통증이 발생하며 힘들게라도 팔을 올릴 수는 있다.
대개 오십견은 50대에 잘 나타나고 어깨회전근개손상은 힘줄의 퇴행성 변화 외에도 무리한 운동으로 인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야구나 배드민턴, 골프 같은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흔히 나타난다.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지만 회전근개손상은 심각하지 않다고 파스만 붙이며 치료할 수 있는 시간을 지연시키면 주위 힘줄뿐 아니라 신경, 근육까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튼튼마디한의원 분당점 장현록 원장은 “인간의 어깨 관절은 어떤 관절보다도 운동범위가 크기 때문에 구조상으로는 가장 불안정한 관절이다. 회전근개가 완전 파열된 상태가 아니라면 한방치료로 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침이나 뜸으로 어혈을 풀어주어 신체 내의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게 한다면 통증은 충분히 호전 된다. 또한 운동을 갑작스럽게 하기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신체 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여 어깨 손상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관절 척추 전문 튼튼마디한의원은 최근 분당점을 비롯하여 대구점, 울산점을 연이어 개원하여 수도권 및 지방을 포함 10개의 네트워크로 운영 중이며, 명실상부한 관절 척추 전문 네트워크로 발돋움해 나가고 있다.
도움말:튼튼마디한의원 분당점 장현록 원장
튼튼마디한의원 개요
튼튼마디한의원은 관절, 척추디스크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입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 척추관협착증, 퇴행성디스크, 산후관절통 등을 수술無, 통증無, 부작용無 라는 ‘3無 원칙’과 약해진 부위를 근본적으로 보강한다는 한의학의 보법(補法)을 기반으로 치료합니다. 빠르게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뼈와 관절, 척추 자체를 튼튼히 하고 나아가 몸 전체를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게 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이나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치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욱 뛰어납니다. 경희대 한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이 연골을 파괴하는 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연골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국의 대체의학 전문학술지 '파이토테라피 리서치'에 게재되었습니다. 한방 치료에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이번 논문 등재를 계기로 튼튼마디한의원은 앞으로도 한방 치료의 과학화에 앞장 설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ttjoint.com
연락처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유은경 팀장
02-3453-1032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