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디지털 시대에 더욱 빛나는 아날로그 경쟁력’
기업의 가치사슬별로 대표적인 아날로그 경쟁력과 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직관적 유저 인터페이스: 제품과 사용자의 접점에서 인간의 감성과 행태를 가장 예민하게 반영하는 것으로 아날로그 역량이 필요한 대표적 분야다. 일상의 정보 습득과 처리방식 그대로를 반영하여 사용법에 대한 고민 없이 기기를 다룰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터치 방식 이후 음성·동작 인식 인터페이스 등이 개발되고 있다.
② 감성 중시 디자인: 시각적인 미려함뿐만 아니라 제품 기능과 사용방식에서도 소비자의 감성적 니즈를 충족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촉각요소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③ 고부가가치 금형: 금형은우수한 디자인을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거나 설계도면대로 정밀제품을 생산하는 기초 역량이다. 감각적이며 정교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기업이 자사에 특화된 고부가가치 금형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④ 통합최적화 기술: 통합 기술은 소재 및 부품 상호 간의 미세한 조정과 조화를 통하여 소비자가 감동할 수 있도록 마지막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통합 기술은 오랜 기간의 반복과 경험을 통해서만 체득이 가능하다.
⑤ 인격을 담은 인터넷 소통: 인간적 감정과 감동을 담아 소비자와 소통함으로써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기업이 인격을 드러내며 소비자와 일대일의 소통을 하거나 제품과 관련된 감동의 스토리 등을 전달할 수 있다.
아날로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인문학의 조화로 인간의 본질적 욕구를 통찰하고 이에 따른 기술의 진화방향을 예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실제로 인텔 등 선진기업은 인문학자로 구성된 연구조직을 운영하는 등 인간 연구에 투자하고 있다. 아날로그 경쟁력은 업종과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므로 기획·생산·마케팅의 전 과정에서 아날로그적 활동을 분석하여 자사에 적합한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가능성을 점검해야 한다. 사회적으로도 독일의 마이스터 제도와 같은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삼성경제연구소 신형원 수석연구원 외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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