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디바들의 화려한 재즈 향연…서울재즈페스티벌 ‘카산드라 윌슨’ & ‘게이코 리’

뉴스 제공
프라이빗커브
2011-03-29 10:52
서울--(뉴스와이어)--타임지가 선정한 “미국 최고의 가수(America’s Best Singer)”, 2회 그래미 수상 기록의 ‘카산드라 윌슨(Cassandra Wilson)’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한국계 일본 여성 재즈 보컬리스트 ‘게이코 리(Keiko Lee)’가 5월 12일(목)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지는 <서울재즈페스티벌 2011> 무대에서 만난다.

1955년 미국 미시시피 주에서 태어난 카산드라 윌슨은 미국이 자랑하는 여성 재즈 보컬리스트이자 송라이터이다. 베이스주자이기도 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9살부터 피아노와 기타고 12살부터 작곡을 하기 시작하는 등 재즈 뮤지션으로서 천부적인 재능을 보인 카산드라 윌슨은 1982년 뉴욕으로 건너가 재즈 전문 레이블인 JMT를 통해 1985년 데뷔 앨범을 발표하며 그녀만의 독특한 음색과 음악성으로 재즈계에 화려하게 데뷔한다. 2000년대 들어와 ‘노라 존스(Nora Jones)’라는 걸출한 재즈 보컬리스트를 발굴하며 90년대의 전성기를 이어간 명문 재즈 레이블 블루노트(Blue Note)와 만나게 되었다. 항상 재즈계의 첨단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수용했던 블루노트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그녀는 1993년 대표작인 [Blue Light Til Dawn]을 발표하고 대대적인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닐영(Neil Young)’에서부터 ‘유투(U2)’, ‘몽키스(the Monkees)’, ‘행크 윌리암스(Hank Williams)’의 음악을 재즈로 새롭게 해석하며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고, 1992년 그래미상에서 ‘Best Jazz Vocal Performance’ 과 2009년 [Loverly]로 ‘Best Jazz Vocal Album’을 수상하게 된다. 수상 이후에도 ‘스팅(Stine)의 “Fragile”과 ‘신디 로퍼(Cyndi Lauper)’의 “Time After Time” 등 다른 아티스트들의 곡들까지 그녀의 스타일로 재해석하면서 오늘날 그녀는 재즈, 팝, 블루스, 컨츄리, 록 등을 아우르며 각 장르의 경계를 허물어 가는 작업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또한 2010년에 발표한 [Silver Pony]를 통해서 후배 아티스트인 ‘존 레전드(John Legend)’와 함께 공동작업을 한 곡을 발표하는 등 끊임없는 음악적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1965년 일본 한다시에서 재일교포 3세로 태어난 게이코 리는 나고야의 재즈 클럽 등지에서 주로재즈가수들의 무대에서 피아노를 치면서 음악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던 중 1994년 일본의 재즈 클럽에서 우연히 그녀의 노래를 듣게 된 미국의 유명한 재즈 아티스트인 ‘그레이디 테이트(Grady Tate)’는 그녀의 독특한 음색에 매료되었고, 게이코에게 음악 녹음을 함께 할 것을 제안했다. 그레이디 테이트의 후원으로 뉴욕의 소니 스튜디오에서 케니 배론 트리오(Kenny Barron Trio)와 함께 그녀 생애 첫번째 레코딩의 기회를 갖게 된 게이코 리는 이후, 소니뮤직 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하고 1995년 데뷔 앨범 [Imagine]을 발표하게 되었다. 주 활동무대인 일본에서 다수의 음악상을 수상하는 한편, 한국, 대만, 싱가폴 등 아시아 지역을 비롯하여 유럽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그녀의 이름을 알렸다. 게이코 리는 2011년 3월, “Don’t Know Why”, “Across The Universe” 등 팝의 명곡을 재해석한 [Smooth]를 발표하여 앨범의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편안하면서도 깊이 있는 음악으로 그녀의 팬들을 다시 한번 자극시키고 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처음으로 한국에서 공연을 갖게 되는 카산드라 윌슨, 그리고 오랜만에 새 앨범을 가지고 한국 팬들을 다시 만나게 될 게이코 리! 그녀들의 깊고 진한 보이스 컬러만으로도 무대 위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뿜어낼 위대한 재즈 디바들을 한 무대에서 만날 수 있는 이번 공연은 인터파크를 통해 3월 31일(목) 낮 12시부터 판매된다. 티켓가격은 R석132,000원, S석110,000원, A석88,000원, B석66,000원, C석55,000원(부가세포함)이다.

연락처

프라이빗커브
김지예 대리
02-563-7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