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CEO가 주목해야 할 4대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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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2011-04-20 12:00
서울--(뉴스와이어)--CEO가 주목해야 할 4대 리스크

Ⅰ. 기업의 영원한 숙제: 리스크 관리

글로벌화와 디지털화의 진전으로 기업의 리스크도 글로벌화·광속화·복잡화되는 추세

-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이 직면하는 리스크 속성이 변화함을 주목
·과거에 없던 리스크가 새롭게 출현하기도 하고, 기존에 용인되었던 관행이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경우도 발생

Ⅱ. 주목해야 할 기업의 4大 리스크

경영자가 주목해야 할 리스크는 기업생태계 리스크, 소통 리스크, 사회적 책임 리스크, 원자재 리스크 등의 4가지

- 발생가능성, 예측가능성, 통제가능성, 확산속도, 대응역량 조기확보 가능성 등의 기준을 통해 4대 리스크를 도출
·기업생태계 리스크와 소통 리스크는 비교적 최근에 주목받기 시작한 리스크로 예측 및 대응이 어렵다는 특징을 보유
·사회적 책임 리스크와 원자재 리스크는 과거에도 존재했던 리스크이지만 책임범위와 변동성, 심각성이 지속적으로 증대

1. 기업생태계 리스크

기술·지식의 융복합화, IT의 발달 등으로 자원과 역량을 공유·교환하는 기업생태계가 활성화

- 기업생태계는 경쟁력의 단위뿐 아니라, 리스크를 공유하는 단위라는 양면적인 성격을 보유

- 기업의 공급사슬 범위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세계 각지의 돌발상황이 기업의 피해로 직결
·2010년 중국의 하도급 업체 폭스콘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비인간적인 대우에 대한 비난으로 애플이 피해를 입음

2. 소통 리스크

소셜 미디어의 확산이 기업의 소통 주도권을 제한하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

- 기업과 제품 정보를 자체적으로 창조, 발신하는 퍼블리즌(publicity+citizen)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정보 확산 주도권과 통제력이 축소
·정보의 사실 여부, 기업의 책임 유무와 무관하게 검증되지 않은 정보나 악의적인 루머가 형성될 가능성이 증대

기업의 소통 오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확산되면서 장기간에 걸쳐 구축한 신뢰와 명성을 일순간에 훼손

- 소비자의 기대와 신뢰가 높은 기업일수록 부정적 정보의 확산속도가 빠르고 그 영향이 장기간 지속되어 브랜드 가치 등 무형자산의 피해가 확대
·도요타 대량 리콜, 애플 아이폰 수신불량 등 글로벌 기업과 관련된 사건에서 CEO의 책임 회피성 발언이 신뢰를 실추시키고 공분을 야기

3. 사회적 책임 리스크

최근 국제사회는 기업에 대해 법과 규정의 준수를 보다 엄격히 적용하고 적극적으로 환경보존,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는 등의 역할을 요구

-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26000은 의무조항은 아니지만 향후 국제입찰이나 기업 간 상거래 시 자격요건으로 활용될 가능성
·반덤핑, 세이프가드 등과 같은 직접적인 조치 대신 환경보존, 안전 강화 등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회색규제’를 강화하여 후발기업에 대한 진입장벽으로 활용

- 미국, EU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가격담합, 뇌물수수 등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규제와 처벌 수위를 현격히 강화
·지멘스는 해외수주를 위한 뇌물공여 및 비자금조성 혐의로 미국에 8억달러, 독일에서 3억 9,500만유로의 벌금 납부에 동의

- 개발, 조달, 생산, 판매가 세계 각지에서 이루어지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는 신흥시장과 선진시장에서의 법 적용 차이에 따른 리스크도 존재

4. 원자재 리스크

국제적 유동성 과잉과 지정학적 불안정성이 증대함에 따라 유가 및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가격 변동성도 확대

- 원재료비 부담 증대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되고, 최악의 경우 파산하는 기업도 발생
·2008년 석유거래기업인 셈그룹(美)은 유가 예측에 실패하여 31억달러의 빚을 남긴 채 파산을 선언

Ⅲ. 시사점

리스크 대응 조치는 대부분 평상시의 규정과 자원배분의 틀을 넘어서는 파격적인 성격을 갖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의 최종 책임자인 CEO 결단이 중요

리스크 대응속도 제고, 희생해야 할 항목의 우선순위 확립, 리스크 대응의 상시화와 여유자원의 보유 등 리스크 대응형 체질 구축

리스크가 다양·복잡해지기 때문에 유형별로 대응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① 기업생태계 리스크
- 생태계 구축과 참여 시 리스크 사전 고려
- 생태계 내 구성원과 리스크 공동 대응체제 구축
- 공급망을 세분화하고 복수의 공급망 구축

② 소통 리스크
- 전 임직원이 공유하는 소통 가이드라인 확립
- 신속하게 진실을 전달함으로써 소통 주도권 확보
- 상황과 이슈에 따라 소통채널, 대응방식을 조절

③ 사회적 책임 리스크
-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전개, NGO와의 협력활동 모색
- 임직원 대상으로 법, 규제, 규범에 대한 교육 실시
- 내부 준법감시 시스템 가동

④ 원자재 리스크
- 시장 모니터링 및 가격변동 대응 시나리오 수립
- 지분투자 등 후방기업과의 협력관계 강화
- 자원개발, 분쟁지역 외교 등 정부와의 공동대처 강화
[삼성경제연구소 한창수 수석연구원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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