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학교, 국내 최초 해양로봇키트 개발착수
- (사)부산로봇산업협회 등 총 6개 산학연과 협력
- 개발키트 9월 부산로봇경진대회 시범종목 운영
동남광역경제권 산학협력 거점 부산 동명대학교가 국내 최초로 해양로봇키트 개발에 최근 착수해 오는 9월 부산로봇경진대회에 선을 보일 예정이어서, 전국적 주목을 받고 있다.
동명대학교(총장 강정남)는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단장 신동석)의 교과부 및 지경부 지원을 받는 ‘로봇경진대회용 수상형 자율운항 로봇키트 개발’이란 기술개발과제(과제책임자 : 김현식 동명대 교수, 과제수행기간 :2011. 3. 1~ 2011.12.31. 국비지원금 5천5백만원) 개발에 최근 본격 착수했다.
이번 과제는 부산시 신성장산업과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부산광역시 로봇산업육성 마스터플랜’(2009년 8월)의 일환으로 수행중이며, 오는 28일 오후 6시 동명대 산학협력관 2층 207호 세미나실에서 해양로봇 키트개발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주요 참석자는 부산시 신성장산업과 관계자를 비롯, 동명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단장 신동석 교수, 동명대학교 로봇시스템공학과 김현식 교수, (사)부산로봇산업협회 사무국장 류현제, (주)동현씨스텍 함연재 대표, 소나테크(주) 박승수 대표, (주)재영사이언스 김선미 대표, 부산로봇교사연구회 정도건 회장, (사)부산과학문화진흥회 최정 사무국장, 부산로봇교사연구회 회원 등이다.
해양로봇 키트는 부력탱크와 음향을 이용한 센서 등을 갖춰 수상 또는 수중에서 장애물을 피하거나 일정한 규칙에 따라 이동하면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로봇 세트로, 현재 국내에는 육상용 로봇 키트만 개발돼 있다.
동명대학교는 초중고 및 대학/일반을 위한 키트 운용개념 및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설계를 담당하며, 협력기관으로서 ▲(사)부산로봇산업협회는 협력사((주)동현씨스텍, 소나테크(주), 재영사이언스)를 통한 제작/판매를 맡고, ▲부산로봇교사연구회는 실질적 학생 교육을 위한 현장밀착형 교재 개발을 맡으며, ▲(사)부산과학문화진흥회는 체험교실 운영을 통한 키트의 보급 및 확산을 담당한다.
이번 키트 개발을 통하여 기술적 측면에서는 부산지역 해양로봇 연구개발 산업화 기반 조성에 기여하고, 인력양성 측면에서는 지역특화산업인 조선/해양 인재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개발된 키트는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 공동주최하는 2011년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벡스코서 열리는 부산로봇경진대회 시범종목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동명대학교 김현식 교수는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인 해양국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교육용 로봇 키트 개발은 육상로봇 키트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므로, 해양로봇 키트 개발이 절실하다”며 “관련 교육키트의 2011년 예상 세계시장은 17.2억불 규모이므로, 본 키트의 개발 및 운용을 통해서 해양로봇의 과학적 원리를 강조한 로봇의 체계적 교육 및 로봇 문화 형성 등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동명대학교 개요
2017년 건학40주년을 맞은 동명대는 대학구조개혁평가 전국최상위권 실현에 이어 △잘가르치는대학(ACE)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 △지방대학특성화를 지향하는 CK사업 △취업을 활성화하는 PRIME사업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해양플랜트O&M사업 등 5대 국책사업에 선정돼 국가지원자금 약 800여억원을 학생교육과 장학금 등에 사용하고 있다. 최근 3년 연속 70% 이상의 취업률까지 달성한 ‘학생’이 행복하고 신바람나는 산학실용교육명문대학이다.
웹사이트: http://www.tu.ac.kr
연락처
동명대학교 입학홍보과
김종열
051-629-0721
이메일 보내기
동명대학교 로봇시스템공학과
김현식 교수
010-3880-9430
부산로봇산업협회
사무국장 류현제
010-9880-31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