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중소기업의 성공적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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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2011-04-27 12:00
서울--(뉴스와이어)--중소기업의 성공적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Ⅰ. 글로벌 환경변화와 중소기업 글로벌화

IT 혁명, 시장통합,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확산 등의 환경변화로 글로벌화에 필요한 거래비용이 감소하면서 중소기업에게도 글로벌화 기회가 확대

① IT 혁명: 인터넷 기반 사업환경 발달, 소셜미디어의 확산 등으로 거래비용이 낮아져 중소기업의 글로벌화가 용이
·페이스북 기반 게임업체 징가는 창립 4년 만인 2010년 매출 8억 5,000만달러, 시가총액 55억달러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부상

② 시장통합: FTA 확산과 자본·인력·기술 등 생산요소의 국가 간 이동 확대에 따른 시장통합은 규모의 경제 활용 기회를 중소기업에게 제공

③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확산: 중소기업에게 글로벌 공급망 참여와 함께 글로벌 소싱의 기회를 부여

Ⅱ. 중소기업의 성공적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환경변화와 중소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장진출, 타 기업과의 협력 제고, 역량 강화 등 3대 영역에서 글로벌화를 위한 6가지 전략을 도출

·시장진출: IT 기술, 시장통합 환경을 토대로 ① 틈새시장 탐색, ② 인접 분야 신시장 개척, ③ 新소통수단 활용 등으로 우회
·협력 제고: 독자적으로 제휴나 M&A를 추진하기 어려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④ 대기업을 지렛대로 활용하거나, ⑤ 현지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활용
·역량 강화: 시장통합, 글로벌 생산네트워크의 확산 환경을 바탕으로 부족한 ⑥ 경영자원을 해외에서 확보

1. 시장진출

□ 전략 1: 기존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틈새시장을 탐색

- 중소기업은 글로벌화 경험이 적고 가용자원의 제약이 많기 때문에 현지화된 제품을 새롭게 개발하는 데 한계
·해외 각지의 경쟁강도와 소비특성 등을 면밀히 비교하여 기존 제품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을 발굴
* 전자저울업체 카스는 전자저울에 대한 틈새수요가 있는 러시아, 동유럽에 먼저 진출→ 이들 시장에 대한 수출이 2010년 전체 매출의 50%를 상회

□ 전략 2: 핵심 경쟁력을 기초로 인접 분야의 신시장을 개척

- 경쟁우위 분야에 기업의 핵심 역량을 집중하고 연구개발을 강화한 후 핵심 기술의 인접 분야 중 시장성이 유망한 산업을 개척
·녹색 환경산업 등 융복합 기술의 특성을 보유한 미래 산업 분야가 대표적

□ 전략 3: 소셜미디어 등 新소통수단을 적극 활용

- 소셜미디어는 유연함, 신속성, 저비용 등 매체의 특성상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게 더욱 적합한 소통수단
·제품 특성별로 최적의 미디어를 선택하여 발신함으로써 홍보효과를 극대화
* 미국의 믹서기 제조기업 블렌드텍은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 매출액이 50배나 증가

2. 협력 제고

□ 전략 4: 국내 대기업과의 기존 거래관계를 지렛대로 활용

-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국내 대기업과의 거래관계는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시 강력한 프리미엄으로 작용
·중소기업은 자체 기술역량과 함께 파트너 업체의 브랜드나 명성을 무형자산으로 이용하여 글로벌 틈새시장에서 입지를 구축

□ 전략 5: 현지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업을 확대

- 중소기업은 해외진출에 필요한 현지 유통력, 운영 인력 및 시스템 등을 자체 개발 혹은 M&A로 내재화하기 어려우므로 현지기업과의 제휴 등 협력관계를 통해 확보
·현지기업에게 기술 혹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수출 판로, 현지 유통망 등을 확보하는 방식이 대표적
* 일본 엔지니어링업체 닛키는 싱가포르 수처리업체 하이플럭스와 협력해 2009년부터 중국 톈진의 해수담수화 사업을 공동 진행

3. 역량 강화

□ 전략 6: 경영자원의 해외 확보를 적극 추진

- 부족한 자금, 기술, 인력 등의 경영자원을 해외에서 조달해 활용하는 글로벌 인바운드(Inbound) 전략을 추진
·높은 투자 리스크가 따르는 신산업 분야의 중소기업들은 유사 분야에 투자경험이 있는 해외 벤처캐피털을 통해 자금을 조달
* 국내 소셜커머스업체 티켓몬스터는 창업 후 4개월 만에 미국 인사이트 벤처 파트너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해 9개월 만에 305억원의 매출을 달성

Ⅲ. 시사점 및 정책대응

□ 중소기업: 글로벌 역량 제고 노력을 강화

‘안으로의 글로벌화(Inbound)’와 ‘밖으로의 글로벌화(Outbound)’를 병행 추진하는 ‘In and Out’ 전략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단기간에 확보하고 전략의 유연성을 제고

□ 대기업: 글로벌 동반 성장의 생태계를 활성화

글로벌 경쟁력을 이미 확보한 대기업은 글로벌 역량이 취약한 협력업체의 글로벌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방안을 모색

□ 정부: 보다 내실 있는 중소기업 글로벌화를 제도적으로 지원

중소기업 글로벌화를 지원하는 예산을 확대하고, 각종 지원정책 간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설정[삼성경제연구소 정무섭 수석연구원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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