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노인복지 종합대책 수립 정책 토론회 개최
토론회에 앞서 김만수 부천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르신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시차원에서 ‘어르신 종합대책 2012계획수립’ T/F팀을 구성하여 다각도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번 정책토론회는 그 중간보고회 성격으로 진행하게 됐다”며 “각계 전문가 및 시민 여러분들의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는 시 주민생활지원과의 부천시 노인복지 시책 설명에 이어 서울신학대 전광현 교수의 사회로 발제 및 전문가 6명의 노인복지 정책에 대한 의견발표로 진행됐다. 전문가들은 △고령화 사회에서의 지방정부의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방향 △‘어르신 종합대책 2012계획 수립’ T/F팀 활동 결과 중간보고 △경로당 활성화 방안 △부천시 노인일자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언 △노인장기요양보험 소개 △부천시 노인복지 조례(안) 제정관련 설명 및 의견수렴을 주제로 발표했다.
노인관련 각 단체 및 시민들 또한 다양한 노인복지 의견을 내놓으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대한노인회 오정구 지회 류영수 지회장은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경로당을 이용하는 회원들이 중식을 해결 할 수 있도록 시에서 경로당에 매월 쌀 20kg씩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부천시 노인복지의 장기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과정의 하나로 진행된 만큼 토론회에서 건의된 내용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적극 반영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주민생활지원과
담당자 한웅수
032-625-2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