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흥시와 공동발전을 위한 협약 체결
서부수도권과 서해안시대 핵심도시로 부상하고 있는 자치단체인 부천시는 시흥시와의 협약을 통해 인프라 공동 사용과 문화·환경·경제 분야에서 상호협력해 공동발전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천시와 시흥시는 우선 체육시설, 복합문화시설, 쓰레기처리 과 버스노선 등 교통망을 공동 사용하고 소래산을 중심으로 시흥늠내길과 부천둘레길을 연계하는 등 각종 인프라를 공동 사용할 방침이다.
또한, 부천에 있는 로봇 · 금형 · 조명 · 패키징산업 등 R&D 중심의 부품소재 및 기술 집약산업과 시흥시에 시화국가산업단지와 첨단벤처산업단지로 조성될 시화MTV 와 연계한 양 도시의 1만 6천여개 기업체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천의 만화·영화·음악 등 문화인프라와 시흥시의 수변생태관광벨트 및 시화호 주변에 수려한 해양관광을 연계한 최고의 문화와 해양 생태·관광의 중심지로 조성되도록 공동 협력하게 된다.
부천시와 시흥시는 지리적으로 인접해있고 교통의 발달로 생활권이 비슷해 그동안 지역문제의 해결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협력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번 협약체결로 두 도시는 협력사업을 부서별로 발굴해 추진하며 공동발전을 위하여 공동 연구·조사는 물론 정보교류와 홍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 협력하고 정기적으로 정책협의회를 갖고 실무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부천시는 앞으로도 인근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기획예산과
담당자 이재옥
032-625-2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