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日서부터 한식세계화 시동

- 日 중견 식품기업 에바라 社 와 JV설립 계약

뉴스 제공
CJ제일제당 코스피 097950
2011-05-16 08:44
서울--(뉴스와이어)--日에서도 CJ표 김치 만난다

일본에서‘한류식품’의 인기가 트랜드화 하고 있는 가운데 CJ표 김치를 일본 주요 유통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16일, 액상조미료 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일본 중견 식품기업 ‘에바라’ 社와 JV설립에 대한 계약을(5월 16일 11시, 일본 요코하마)체결한다고 밝혔다. 신규 설립되는 JV의 명칭은 ‘Ebara CJ Fresh Foods Inc’(이하 에바라 CJ)로 정해졌고, 7월 ‘비빔밥’, ‘잡채’ 등 한식메뉴를 시작으로 9월부터는 ‘에바라 CJ’ 브랜드의 김치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게 된다. 초기설립비용은 한화기준 약 70억 원 규모로 투자 지분비율은 양사가 50%로 동일하다.

CJ제일제당의 김동준 식품글로벌부문장(부사장)은“일본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을 위한 중요한 현지 사업 거점을 마련하게 하게 된 것”으로 의미를 정리하면서“현재는 한국 생산라인과 일본 현지 OEM 생산제품 위주로 사업이 시작되지만, 한식 메뉴 전반의 사업 성과에 따라 현지 생산공장 건설 등을 통한 추가적인 투자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략적 제휴 통해 ‘현지인’ 입맛 직접 공략

가깝기 때문에 쉬울 것처럼 보이는 일본식품시장은 사실 대부분 국내 식품기업들에 넘기 힘든 벽으로 여겨지고 있다. 가공식품의 트랜드에 있어 반 발짝 빠른 행보를 보이면서도 까다로운 조건, 기준을 앞세워 외국기업에 쉽사리 시장을 내 주지 않는 특성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의 이번 제휴가 단순한 사업자간 협력의 이상의 의미를 갖는 이유다.

에바라 社 는 액상조미식품 부문에서 50년 이상(1958년 설립) 일본소비자들로부터 인지도와 신뢰를 쌓아 견고한 전국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중견 식품 기업이다. 때문에 에바라와 함께 일본 소비자들에 선보이는 CJ의 제품이‘외국산’이라는 부정적 선입관 없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가능하다. 순수한 제품력으로 일본 식품시장을 정면에서 공략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는 것.

한국 최대의 식품기업을 사업 파트너로 맞는 일본기업으로서도 손해 볼 것이 없는 장사다. 이번 JV조인식에 참석한 에바라社 의 쿠로누마 시게오 영업본부장은”최근 일본 내에서도 김치를 중심으로 한식카테고리가 상당한 규모의 산업부문으로 성장하고 있다”며“한국 최대의 식품기업 CJ제일제당과의 협력관계는 일본에서 한식카테고리 시장을 공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사업제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전략상품 집중육성…2조원대 한식 카테고리 강자 되겠다

일본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한국형 메뉴제품 관련한 시장은 김치 한 종류에서만 8000억 원 규모에 달한다. 여기에 각종 소스류와 가공식품 형태 제품의 매출까지 더해질 경우 연간 한화기준 2조원대의 거대시장이 이미 형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자료출처; 2010년 후지경제 마케팅 편람)

CJ제일제당은 기존 CJ JAPAN 영업망을 통해서 다시다를 비롯한 상온식품의 일본시장 진출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고,‘에바라CJ’는 일본내 ‘냉장유통, 신선식품’전문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일본공략’에는 ‘현지인’들에게 통할 만한 ‘전략상품’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전망이다. 현재 일본인들에 현재 인기가 있고, 음식문화의 특성상 통할 만한 제품을 발굴해 마케팅, 영업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 CJ제일제당이 예상하는 미래의 日 시장에서의 효자 상품은 고추장을 포함하는 양념장, 장류 제품 그리고 김과 다시다, 또 이번에 새롭게 사업 거점을 마련하게 된 ‘김치’와 ‘한류 편의식’이다. CJ제일제당은 직접진출과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시장진출 전략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현지 메인스트림’시장에서 극적인 성장을 이룬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일본시장에서 2015년, CJ제일제당의 매출 목표는 3000억으로 이는 지난 2006년 30억 원 수준에 100배에 달한다.

CJ제일제당 개요
CJ제일제당(CJ CheilJedang)은 1953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식음료 제조업체이다.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부재료 및 식품, 의약품, 사료 제조와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o.kr

연락처

CJ제일제당 홍보팀
대리 채민수
02-6740-13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