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패스원, 5·14 지방직 공무원 필기시험 평균 3~4점 하락 전망

뉴스 제공
KG패스원
2011-05-24 09:32
서울--(뉴스와이어)--지난 14일 서울을 제외한 15개 시 도에서 2011년도 지방직 9급 공채 필기시험이 치러졌다.

평균 경쟁률 32대 1을 보인 이번 지방직 공무원 시험은 국어 과목이 가장 어렵게 느껴졌다고 평가되는 가운데 웅진패스원 공무원에서는 본인의 시험 성적 답안을 입력하면 점수뿐만 아니라 본인의 위치, 과목별, 영역별 취약영역, 타 수험생들과의 점수비교를 할 수 있는 채점 성적 분석 솔루션을 통해 지방직 시험의 결과를 살펴보고 서울시 공채를 마무리하는 비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약 4,000명의 수험생이 참여한 웅진패스원 공무원 채점 성적 분석 솔루션(www.passone.net)의 평균 자료를 살펴보면 각 지역별 상위 10%의 평균은 최소 충북,충남 84점, 최대 전북 91점으로 지난 2010년 채점성적 분석 솔루션의 평균 보다 3~4점 정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전년보다 다소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과목별로는 행정법 총론의 상위 10% 점수가 92점으로 가장 높았고, 행정학개론과 국어 상위 10% 점수는 각 59점 62점으로 상대적으로 행정학개론과 국어 과목이 가장 어려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무직의 경우, 회계학의 상위10% 평균 점수가 93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국어와 영어의 상위10% 평균 점수가 각 74점, 76점으로 행정직과 공통적으로 국어 과목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각 과목별 상위 10%와 전체 평균 점수를 보면 ‘행정직 ◆국어-상위 10% 79점 ,전체평균 62점 ◆영어-상위 10% 81점, 전체평균 64점 ◆한국사-상위 10% 87점, 전체평균 70점 ◆행정법총론-상위 10% 92점 ,전체평균 71점 ◆행정학개론-상위 10% 84점 전체평균 59점’

‘세무직 ◆국어-상위 10% 74점,전체평균 58점 ◆ 영어-상위 10% 76점, 전체평균 59점 ◆한국사-상위 10% 88점 ,전체평균 70점 ◆지방세법-상위 10% 88점,전체평균 67점 ◆회계학-상위 10% 93점, 전체평균 73점 등이었다.’

지방직 시험이 끝나고, 수험생들은 이제는 마지막 기회라 할 수 있는 서울시 시험을 향해 전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보통의 수험생들은 앞선 시험에 대한 충분한 분석 없이 다음 시험장으로 임하는 경우가 많다. 공무원 시험의 기본적 뼈대는 유사하기에 앞선 시험에서 오답을 체크 했던 사항들 혹은 애매하여 정답을 찾기 어려웠던 부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해당 내용들은 반드시 확인하고 가야 한다. 따라서 우선 이번 지방직 시험 결과를 채점 성적 분석 솔루션을 통해 취약 영역을 파악하고 해설 강의를 참조하여 철저하게 되짚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웅진패스원 공무원에서는 서울시 대비 학습 전략을 알아보았다. 먼저 국가직과 지방직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 진행하는 시험으로 비슷한 출제유형을 띄는 반면, 서울시의 경우 그 유형을 전혀 달리한다. 서울시 시험은 5지 선다형으로서 지문 선택의 폭이 5가지로 늘어나고 또, 지문의 길이도 국가직 및 지방직에 비해 다소 길어진다는 점에서 수험생의 체감 난이도 상승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5지 선다형 문제에 충분히 적응하는 훈련을 가져야 한다.

또한, 국가직 및 지방직에 비해 선택지문은 늘어났지만 시험 시간의 증가는 없으므로 시간 배분 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면 시험장에서 시간 부족으로 당황하게 된다. 학원, 온라인 동형모의고사 혹은 서울시 대비 모의고사 문제집 등을 통해 실제 시험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풀이 훈련과 기본 개념 정리를 반복하면서 자신의 이해가 부족한 영역을 심도 있게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서울시의 경우 지엽적인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기에. 국가직 및 지방직 준비 과정에서 핵심 적인 내용을 많이 짚어 보았다면, 그 핵심에 접근하기 위해 나열되었던 주변부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식하고 들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한국사의 경우에는 서울시 특성에 맞는 문제 등이 출제되는 경우도 있어 서울시와 관련된 내용은 필히 알고 가야 하는 것이다. 국어의 경우 지식국어의 출제 비중과 난이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이 사항들은 반드시 체크 하고 시험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이것만 알고 있으면 합격!’ , ‘난 충분히 잘하고 있어’ 등의 자기 최면을 통하여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하고 국가직 및 지방직 시험 결과가 설령 좋지 않았다 하더라도, 지금부터의 하루하루를 성실히 준비하여 서울시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웹사이트: http://portal.passone.net

연락처

웅진패스원 수험사업본부 공무원사업부
사업기획팀 이승희
02-825-86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