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점포창업 ‘아이템 선정’이 중요하다
- 중고명품 쇼핑몰 프랜차이즈 W인터내셔널 신윤천 대표
온라인 전문몰들이 이런 성장성 보이는 있는 데에는 소자본으로 창업하고 아이템이 많다는 것에 쉽게 판로 및 성장성을 판단 안하고 무작정 창업 하는 것이 내외의 평가다. 의류, 패션, 소품, 기타 서비스등 많은 쇼핑몰 아이템이 있다. 하지만 독창성 및 유망 아이템이 아니면 금새 쇼핑몰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은 온라인 마켓의 딜레마이다.
아이템선정의 중요성이 이점에서 중요하다. 유망 무점포 창업 온라인 마켓 아이템중 ‘중고명품쇼핑몰’이 대새다. 특히 국내 중고명품 쇼핑몰을 B2B형식으로 분양하는 1위 기업인 W인터내셔널은 오프라인 매장의 수백점의 상품을 가맹주들에게 제공하면서 창업자는 재고 부담이 전혀 없고 판매만 하면 되는 형식의 무점포 창업아이템으로 많은 창업자들이 쇼핑몰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준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신윤천 W인터내셔널 대표. W인터내셔널은 이색아이템인 ‘중고명품쇼핑몰’ 프랜차이즈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1999년 이벤트 광고대행사로 창립해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과 궤를 같이 한 W인터내셔널은 앞으로도 기존 쇼핑몰과 신규 창업자들이 성공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신윤천 W인터내셔널 대표를 만나 온라인 창업 시장에 대한 그의 생각과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장의 동향은 어떤가?
- 여전히 온라인 시장은 성장세를 타고 있다. 2010년 전문 쇼핑몰 거래규모는 6조원으로 2009년 5조원에 비해 20% 성장했다. 올해도 1분기 전문몰의 거래규모는 1조6000억원으로 전년 동비 대비 10% 증가했다. 전문몰 시장이 성장하는 것은 창업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카페24를 통한 창업자가 지난해 처음으로 10만명을 넘어서 전년도 대비 27% 증가했다. 올해의 경우 4월말 현재 4만5000명을 넘어서면서 지난해 보다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남성 창업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2010년 신규 창업자 중 남성 창업자가 2009년 대비 30% 이상, 2008년에 비해서는 50% 가까이 증가했다. 이밖에 아이템도 의류 및 패션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점차 세분화, 전문화 되면서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창업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지금은 오프라인 사업을 하는 기업도 모두 온라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혹 홈페이지가 없는 기업은 존재여부에 대해 의심을 받게 되는 상황이다. 온라인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아졌다는 얘기다. 또 오프라인 시장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고 그 속도가 점차 빨라질 것이다. 최근 아마존에서 전자책이 종이책 시장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는데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다른 측면에서 창업시장을 보면 창업자들이 자본의 여력이 없거나 있더라도 안정적인 창업을 지향하기 때문에 소자본, 무점포 창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때 가장 쉽게 고려하는 것이 온라인 전문몰 창업이다. 여기에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한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고 본다. 과거에는 부업이나 아르바이트 정도로 인식되던 수준에서 명확한 직업군으로 인정받으면서 젊은 층의 도전이 늘고 있다.
당사의 중고명품 프랜차이즈가 창업 시장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온라인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를 다수 운영하고 있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달라
- 중고명품쇼핑몰을 론칭할 때부터 지금까지 온라인 창업자들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런 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W인터내셔널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쇼핑몰 구축 솔루션과 온라인 광고 대행, 창업교육센터 및 창업지원센터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고명품은 이제 시작되는 블루오션 사업으로 흔한 의류 판매나 소품판매의 틀을 벗어난 신사업 이다.대다수의 사람들이 명품은 백화점에 가서 사야 한다 믿고 있고, 인터넷으로 사면 불안하다는 심리를 가지고 있는데 중고차의 경우를 보라 일일이 시장을 돌아 다니며 차를 고르는 소비자는 과연 얼마나 될까? 명품의 시장도 앞으로는 안방에서 백화점을 둘러 보듯 쇼핑하는 시대가 분명 올것이다.
신윤천 대표는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고객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향후 온라인 중고명품쇼핑몰 무점포창업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고 있나?
- 앞서 말했듯이 중고명품 온라인 사업은 이제 시작되는 온라인 창업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특히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와 스마트폰 열풍으로 전문 쇼핑몰과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에 무게를 두고 있다. 모바일의 경우 속도나 그래픽 등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개선된다면 지금 보다 훨씬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 주류 아이템보다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점점 세분화·전문화된 아이템들이 등장할 것이다. 소셜커머스은 장기적으로 갈 시장이라고 보고 있다. 지금은 초기 시장이어서 소수의 대형몰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그랬듯이 시간이 흐르면 전문몰로 분화될 것이다. 개인 창업자들이 주목해야 할 점이다. 또 유통 대기업들 중에서 대형몰을 인수해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는 사례도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이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하나?
- 누구에게나 창업의 기회가 주어지지만 모두에게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사전에 철저한 시장조사와 사업계획 수립, 집중 공략 타깃 파악, 마케팅 방법 마련 등이 선행돼야 한다. 특히 아이템 자체에 너무 집착해선 안 되고 고객에 집중해야 한다. 아이템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과거에 비해 아이템의 중요성이 덜해진 것이 사실이다. 아이템 보다는 고객의 가치가 더 높아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과의 소통, 고객에 대한 연구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
최근 제2의 벤처 붐이 불고 있다고 한다. 벤처 1세대 창업자로 벤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벤처창업자들에게도 조언을 해달라
- 과거 벤처는 기술이 있어야 했지만 최근에는 재능 즉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기술은 진입장벽이 있지만 재능은 진입장벽이 낮다. 비슷한 콘텐츠가 있으면 시장에 뛰어들 수 있다. 소셜커머스나 모바일 앱 시장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무한 경쟁이 벌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시장에서는 가장 많이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최근 벤처사업가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이다. 벤처를 통해 대박을 꿈꾸는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부단한 노력 없이 대박을 꿈꾸는 게 문제다. 그리고 무엇보다 초심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 기업을 경영하다 보면 어려움도 있고 유혹도 있다. 또 많은 벤처기업들이 이런 것을 이겨내지 못하고 망하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초심이다. 초심이야말로 벤처기업으로 롱런할 수 있는 유일한 비결이다.
중고명품 쇼핑몰을 창업하려면 어떤 조건과 준비가 필요한가?
- 별도의 준비는 필요 없다, 당사 홈페이지에 창업문의나 전화를 이용해 신청하면 되고 본인만의 사이트 맵 구성 , 사업자 등록,통신판매 신고등 기본 사항을 하면 되고 초기 상품은 본사에서 일괄 업로드해준다. 이 기간은 1주일 이내로 단기에 창업할 수 있다. 창업문의는 1566-8044 나 www.wooriinter.co.kr 로 하면 된다. 많은 예비 1인 기업들의 참여를 바란다.
W인터내셔널 개요
W인터내셔널은 국내 유일의 중고 명품관 및 쇼핑몰 창업 전문회사입니다. 최상의 품질의 상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중고명품매장 창업 및 상담 환영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wooriint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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