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日서 첫 수주…미쓰비시 및 스바루 램프 수주

- 유럽, 미국에 이어 일본 완성차 업체까지… 세계적 램프회사로 도약 기반 마련

- LED 헤드램프 해외서 첫 수주, 국내 자동차 부품의 해외 수주 방식 변화 예고

뉴스 제공
현대모비스 코스피 012330
2011-06-08 10:47
서울--(뉴스와이어)--해외 완성차 업체에 첨단 모듈과 핵심 부품을 수출하며 글로벌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품질기준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대모비스(www.mobis.co.kr)는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에서 2억 달러 상당의 헤드램프와 스바루 자동차에서 3,300만 달러 상당의 리어램프 등 총 2억3,300만 달러(한화 약 2,560여억원)를 수주, 김천공장에서 생산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의 일본 수주는 이번이 처음으로, 수주 금액은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가 단일 품목으로 일본에서 수주한 최대 규모다.

미쓰비시에 공급하는 헤드램프는 할로겐, HID, LED의 세 종류이다. 특히 내년 하반기부터 공급 예정인 LED 헤드램프는, 지난해 10월 현대모비스와 삼성LED가 순수 국내 기술로 공동 개발한 첨단 제품으로,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호평 받는 등 상품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LED헤드램프는 해외 유명 경쟁사의 제품보다 15%에서 최고 40%까지 밝기를 향상시켰고, 여러 방향으로 보내는 빛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발열량을 최소화해 수명을 연장시킨 친환경 첨단 제품으로, 지난 3월 독일 뮌헨의 BMW 연구소에서 열린 ‘Mobis Tech Fair’에서 BMW 관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국내 부품업체의 LED 헤드램프 해외 수주는 현대모비스가 처음으로, 향후 해외 수주에 한층 더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번 수주로 현대모비스는 국내는 물론 유럽(BMW, 폭스바겐)과 미국(크라이슬러)에 이어 일본 완성차 업체까지 램프를 공급할 수 있게 돼, 모듈에 이어 램프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회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공개 입찰에서 일본 최고의 글로벌 램프 회사들을 제쳐 현대모비스의 램프 경쟁력이 세계 수준에 도달했음을 입증했다. 현대모비스의 램프사업 시작 4년만의 쾌거이다.

이번 수주는 또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의 해외 수주 방식에 본격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국내 완성차 업체에 먼저 공급하여 기술과 품질에서 시장의 충분한 검증을 받은 제품에 대해 해외 완성차 업체의 수주가 가능했으나, 현대모비스의 LED 헤드램프는 아직 국내에서 적용된 차종이 없는 상태에서 해외 수주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완성차 업체 공급 전에 해외 수주에 성공한 것은 지난 2009년부터 다임러 벤츠의 거의 전 차종에 적용하고 있는 지능형 배터리 센서(IBS)와 올해 초부터 크라이슬러에 공급하는 어댑티브 헤드램프(AFLS)에 이어 세 번째다.

현대모비스의 기술과 품질에 대한 해외 완성차 업체의 신뢰가 그만큼 크게 높아진 것이다. 이는 곧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 전반에 대한 신뢰 증가로 이어져 해외 수출 확대 및 방식 변화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현대모비스는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해외사업본부 이준형 부사장은 “작년에 미쓰비시를 방문하여 ‘Mobis Tech Fair’를 열고, 미쓰비시가 현대모비스 연구소와 공장을 방문하여 기술과 품질, 생산능력 등에 대해 호평했다”면서 “올해 수출 목표 15억2천만 달러를 달성하는 한편 현재 매출대비 10%의 해외수출 비중을 2015년까지 30%로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BMW, 포드, 푸조-시트로엥, 크라이슬러, 미쓰비시 등 해외 주요 완성차 업체의 본사나 연구소를 방문하여 ‘Mobis Tech Fair’를 진행하며 신뢰를 꾸준히 쌓아 왔다. 특히 올해 6월부터는 ‘Mobis Tech Fair’를 협력사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협력사들의 해외 마케팅을 적극 지원,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 전반의 해외 수출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bis.co.kr

연락처

현대모비스 홍보실
박세환 대리
02) 2018-51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