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최대 광발전 패널 공장 완공

- 에넬, 샤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합작사인 3Sun, 초기 연간 160MW의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는 태양전지 공장 완공

- 완공식에는 3사의 임원진 및 라파엘르 롬바르도(Raffaele Lombardo) 시칠리아 주지사, 쥬세페 카스틸리오네(Giuseppe Castiglione) 카타니아 주도지사, 라파엘로 스탄까넬리 (Raffaele Stancanelli) 카타니아 시장 등의 정부 대표 참석

- 카타니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태양전지는 태양광 발전의 최대 유망 시장인 유럽, 중동, 아프리카에 공급될 예정

서울--(뉴스와이어)--에넬 그린 파워, 샤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합작사인 3Sun의 혁신적인 광전지 생산 공장이 지난 8일 (이탈리아 현지 시간) 이탈리아 카타니아에서 완공되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라파엘레 롬바르도 (Raffaele Lombardo) 시칠리아 주지사, 주세페 카스틸리오네 (Giuseppe Castiglione) 카타니아 주도지사, 라파엘레 스탄까넬리 (Raffaele Stancanelli) 카타니아 시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대표들뿐만 아니라 에넬의 CEO인 풀비오 콘티 (Fulvio Conti), 샤프 코포레이션의 사장인 카추히코 마치다 (Katsuhiko Machida),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사장 겸 CEO인 카를로 보조티 (Carlo Bozotti), 에넬 그린 파워의 CEO인 프란체스코 스타레이스 (Francesco Starace), 샤프의 대표이사 겸 수석부사장인 토시시게 하마노 (Toshishige Hamano), 3Sun의 사장인 안드레아 쿠오모 (Andrea Cuomo), 3Sun의 CEO인 마우로 쿠리앨 (Mauro Curiale)도 준공식에 참석했다. 합작사 공장은 통합 다접합 박막 광발전 전지와 모듈을 생산할 예정이다.

합작사의 태양전지 생산 공장은 초기 280여명의 인력과 연간 160 MW의 태양전지 생산을 시작으로 향후 연간 480 MW로 증가될 예정이다. 이는 이탈리아 및 유럽 최대의 태양전지 생산 시설로 평가된다. 합작사 공장은 협력기관 자본 및 CIPE로부터도 받은 투자금 (프로젝트에 49백만 유로를 배정 받았음), 주요 금융 기관 (Banca IMI, Centrobanca, Unicredit)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하여 자금을 조달하였다.

2010년 8월에 체결된 협약에 따라 3개사 각각 현금 또는 유형 및 무형자산으로 7,000만 유로의 3차 자금을 제공했다. 또한 3개사는 각사의 전문 지식을 제공해 왔다. 에넬 그린 파워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재생 가능 자원을 활용한 발전소의 개발 및 운영 경험과 자회사 Enel.si를 통한 국가 규모의 광발전 패널 소매 마케팅 역량을 제공하였고, 샤프는 일본 사카이 공장에서 이미 생산되고 있는 독창적인 다접합 박막 기술과 샤프의 유럽 자회사를 통한 광발전 패널 마케팅 역량을 제공했으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자사의 제조 역량과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의 첨단 기술 분야에서 숙련된 인력 및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 전력관리 시스템 분야의 역량을 제공하였다.

태양전지 공장은 유럽, 중동, 아시아 (EMEA, 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 지역의 태양열 전력 시장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에넬 그린 파워와 샤프는 EMEA 지역의 광발전 시스템을 개발, 구축, 운영할 2번째 합작사인 ESSE (Enel Green Power & Sharp Solar Energy)를 설립했으며, 합작사 공장에서 생산되는 패널을 통하여 2016년까지 500MW 이상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고, ESSE가 신설 공장의 지붕에 구축할 1MW 광발전 공장에도 이 패널을 사용할 예정이다.

소매 시장을 위한 광발전 시스템 설치 전문기업인 에넬 그린 파워의 자회사인 Enel.si도 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며, 이탈리아 전역에 570개 이상의 인증 설치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는 자사의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통해 패널을 제공할 것이다.

에넬 그린 파워 (Enel Green Power) 소개

에넬 그린 파워는 전세계의 재생 자원을 통한 발전을 전문적으로 개발 및 관리하는 에넬 그룹 (Enel Group)의 회사이며, 유럽과 미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수력, 풍력, 지열, 태양력 등의 자원으로 약 220억 KWh의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업계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에넬 그린 파워는 재생 자원을 통하여 약 800만 가구의 전력 수요량을 충족할 수 있는 전력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대기중에 발생되는 1,600만 톤의 CO2를 줄일 수 있다. 에넬 그린 파워는 전세계의 620개가 넘는 생산시설에서 풍력, 태양광, 수력, 지력 및 바이오매스를 포함하여 6,100 MW가 넘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샤프 (Sharp) 소개

1912년 설립된 샤프는 일본산 라디오, TV, 세계 최초의 all-transistor/diode 데스크탑 계산기 등의 수많은 제품들을 세계 최초 및 일본 최초로 개발하였다. 샤프는 이 고유 제품들을 상용화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오늘날, 샤프는 핵심 사업인 LCD TV이외에도 태양전지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샤프는 50년이 넘게 태양 전지 분야를 연구해왔다. 이 오랜 기간 동안, 샤프가 개발한 태양 전지는 주거용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뿐만 아니라 등대 및 위성에서 사용됨으로써 신뢰성을 입증하고 있다. 샤프는 2010년 3월부터 Osaka Prefecture의 Sakai City에 있는 박막 태양 전지 공장의 양산을 시작하였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샤프의 웹사이트인 http://sharp-world.com/index.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icroelectronics) 소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을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세계적인 선도업체이다. ST는 자사의 방대한 기술, 설계 전문기술 및 IP 포트폴리오 통합, 전략적 협력업체와 강력한 제조시설 등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및 전력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선도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의 2010년도 매출은 103억 5,000만 달러이다. ST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st.com를 참조하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개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을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세계적인 선도업체이다. ST는 자사의 방대한 기술, 설계 전문기술 및 IP 포트폴리오 통합, 전략적 협력업체와 강력한 제조시설 등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및 전력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선도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의 2010년도 매출은 103억 5,000만 달러이다. ST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st.com를 참조하라.

웹사이트: http://www.st.com

연락처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이정호 차장
02-3489-014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