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중고차인데 중고차 가격이 천차만별인 이유
- 판매하는 사람에 따라 가격이 다른 중고차 가격…지나치게 낮은 중고차 가격 주의 필요
영업용 트럭 중고차 구매를 위해 중고차 쇼핑몰을 살펴보던 K씨(33. 자영업)는 한 사이트에서 본 중고차가 다른 사이트에서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차량번호에 차량사진, 옵션까지 모두 같은 동일 매물이었지만 가격은 50만원이나 차이가 나서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K씨와 같이 동일매물이 다른 가격으로 판매되는 일은 중고차 쇼핑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이러한 가격차이는 해당 중고차 매물을 판매하는 사람이 그 차의 실소유주인지 아닌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실소유주는 차량에 적당 마진을 남기고 판매하지만 그 차를 소유하지 않고 알선 판매하는 중개업자는 실소유주가 판매하는 차량가격에 자신의 마진비용을 추가로 덧붙여 팔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더 비싼 가격에 판매하게 된다.
결국, 한대의 차량에 여러명의 알선 중개업자가 각기 다른 수수료를 붙여서 판매하면 동일한 매물을 두고 가격은 다양하게 책정될 수 있는 것이다.
차주가 직접 판매하는 매물과 알선딜러들이 중개 판매할 경우 통상적으로 약간의 시세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허위매물이 아니지만 100만원 이상 심지어 200~300만원씩 차이나는 것은 허위 가격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더 싸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기 원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저렴하게 매물을 등록하여 소비자의 방문을 유도하는 것으로 전형적인 중고차 허위 가격 피해 사례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판매자로부터 차량등록증이나 성능점검기록부를 받아서 매물이 실제 존재하는 매물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중고차 쇼핑몰 카피알(http://www.carpr.co.kr)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구매시 차량의 연식이나 옵션 등의 차량정보 보다는 가격으로 가장 먼저 접근하기 때문에 동일 매물을 낮은 가격으로 등록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며 “무조건적인 낮은 가격 보다는 중고차 상태가 좋은 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카피알 개요
카피알은 중고차 e-마켓플레이스로서 전국의 다양한 중고차 매물을 폭넓은 소비층에 연결하여 구매자와 판매자를 동시 만족시킴으로써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회사이다. 쉽고 편리한 이용자 인터페이스, 강력하고 세련된 검색기능, 실시간 이루어지는 상담기능, 소비자가 참여하는 다양한 부가정보의 융합으로 카피알 고유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더욱 인지도 높은 브랜드로 거듭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카피알은 중고차 유통문화의 질적인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며, 대한민국 중고차 e-마켓플레이스를 선도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arpr.co.kr
연락처
카피알 홍보담당
대리 김은정
053-651-6486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