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제2회 서울건축문화제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제2회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공모기간, 7.25 ~ 8.17

- 최우수 1팀 상금 500만원, 우수 3팀 상금 각 150만원과 상장수여

- 주 제 ‘서울에 꼭 필요한 공감주거 디자인 제안’

뉴스 제공
한국건축가협회
2011-08-01 16:19
서울--(뉴스와이어)--올해로 2회째를 맞는 서울건축문화제의 일환인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은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서울시 건축·주택관련 현안 과제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여,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시(市) 정책의 공감과 건축문화 발전의 기틀을 마련코자 마련된 행사다.

금번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의 주제는 ‘서울에 꼭 필요한 ‘공감주거(共感住居) 디자인 제안‘ 으로, 현재의 주거공간을 주도하고 있는 아파트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주거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하고 생활과 환경을 중시한 미래주택 건설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고자 한다.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한 신(新)주거모델 개발, 가족형태의 다양화와 주택점유 변화로 지속가능한 미래 가족형 주택유형 제시 및 재생에너지 자원 활용과 기후변화 특성을 고려한 환경 중시형 미래주택을 제안한 작품들에 대해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시상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응모자격은 전국의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대학원생 포함)으로 1차 8월17일까지 작품접수를 받아 자체심사 후 30명을 선정하여, 2차로 2~4명의 팀을 구성하여 8월26일에서 27일까지(1박2일)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시된 주제에 대해 지도교수(tutor)와 함께 워크샵 진행 후 아이디어 결과물을 제출하며, 심사위원회의 심사결정에 따라 최우수작 1팀과 우수작 3팀을 수상자로 선정하며, 수상자에게는 최우수 500만원, 우수 1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수상자 특전으로 서울특별시 건축심의위원회의 명예위원으로 추천되고, 수상작 및 응모작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서울시 미래주택에 대한 롤모델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http://www.saf2011.org), WOW서울(http://wow.seoul.go.kr)등에 게재되며 1차 참가등록은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서울시 주택본부장은 “서울을 주제로 한 대학생들을 위한 공모전이 있다는 것이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본 공모전이 우리 학생들에게 ‘배움의 장’, ‘도전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특별시주택본부 건축기획과(02-3707-8258)로 하면 된다.

한국건축가협회 개요
한국건축가협회는 이 시대 이 땅의 진정한 건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건축가들의 전문 단체이다. 우리협회는 건축가들의 창작의욕을 고취 시키고, 건축가들의 위상을 높여 건축문화 창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양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지속저긴 건축행사와 교육, 홍보, 출판, 국내외 정보교류를 시행하는 한편, 이러한 결과를 기록하고 역사를 정리함으로써 건축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건축이 우리 문화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문단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kia.or.kr

연락처

(사)한국건축가협회 홍보팀
차주헌 기자
02-741-158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