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으로 배우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

- 강원도 홍천군 산골짜기에 있는 ‘힐리언스 선마을’, 2박 3일간 마음수업 진행

뉴스 제공
힐리언스
2011-08-22 00:00
홍천--(뉴스와이어)--‘스트레스 쌓이신다구요? 선마을로 명상하러 오세요!’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다. 하지만 말뿐이지 스트레스를 진정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스트레스가 주요 위험요소로 작용하는 질병만 해도 280여 가지에 이른다. 이 가운데에서 뇌와 심장, 세포는 스트레스로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다. 비만, 불임, 심장질환, 뇌질환, 암 등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을 나열하려면 끝이 없다. 기억력 감퇴와 우울증, 불면증도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이다. 심리적인 우울감은 표정에도 드러나 미소나 웃음을 얼굴에서 사라지게 한다.

스트레스 치료법은 알려진 대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늘 있는 공간에서 마음을 편하게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여행을 하는 등 익숙한 공간을 벗어나 머리를 식히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또 불안감과 우울증 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명상이다. 명상을 통해 마음을 평화롭게 하고 불안감 등을 해소하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줄고 진정한 삶의 가치와 행복을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강원 홍천군에 있는 ‘힐리언스 선(仙)마을’. 이곳에는 지난해부터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정신을 맑게 하는 2박 3일간 마음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족과 사회생활 속에서 스트레스가 많거나 작은 일에도 화가 쉽게 나거나 짜증이 내고, 도심에서 벗어나 천혜 자연속에서 마음을 비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곳이다.

“명상을 통해 건강관리와 지나온 인생을 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됐습니다” 지난 명상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모 씨(54)의 말이다.

선마을은 산을 병풍처럼 둔 강원 홍천군 산골짜기에 있다. 마을 입구로 들어서자마자 휴대전화는 ‘먹통’이 되고, 방안에는 텔레비전도 냉장고도 없다.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장수마을이 위치한다는 해발 250m 고지에 자리했다. 산골짜기 깊은 숲에서 뿜어져 나오는 피톤치드와 음이온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추고 면역력을 높여 준다.

실제 명상이 좋다고 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좋아지는걸까? 명상은 수면 보다 깊은 휴식을 통해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게 한다. 명상을 하면 뇌파의 변화가 생기면서 알파파와 세타파 증가되는데 이는 면역체계에도 영향을 주고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킨다.

선마을 마음수업에서 진행하는 명상은 비움, 와식, 걷기, 자연명상 등으로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할 수 있도록 가르쳐준다. 또 진용일 선임강사의 스트레스와 마음, 마음 다스리기, 자연에서 지혜를, 산림치유명상, 화다스리기 등 전문명상 수업도 받을 수 있다.

선마을에서의 명상은 나무, 숲, 물, 별, 바위, 해, 넓은 벌판 등 자연과 촛불, 호흡, 걷기, 미소 등 우리에게 좋은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특정 대상에 깊이 몰입하여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모든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것은 적절한 휴식으로 심신의 무한한 힘과 창의력을 얻을 수 있는 보약이다.

명상을 통해 심신 편안 해지고 삶의 지혜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실생활에서 하는 명상은 매우 쉬우며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하고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례로 미소에 몰입하는 명상이 있는데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기분이 나쁘거나 괴롭거나 우울해져서 얼굴이 딱딱하게 굳거나 표정이 없어지는데 그것은 자율 신경 중에서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상태에서는 쉽게 피로해진다. 그때 얼굴에 미소를 짓고 1분 이상 오로지 미소만 짓는데 몰입하면 즉각적으로 뇌에서 뇌내몰핀이라고 하는 베타 엔돌핀, 도파민, 세로토닌 등이 분비되어 마음이 안정되고 기분이 좋아져서 의욕과 안정, 좋은 이미지라는 세 마리 토끼를 다 잡게 된다.

선마을은 일반 여행지와 달리 1년 375일 건강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있어 머무는 내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 정해진 일정 외에도 힐리언스 선마을의 내부 시설인 힐링 스파, 휘트니스 센터, 피톤치드 가득한 트레킹 코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우울증이나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이라면 선마을을 주목해 보는 것이 어떨까?

문의 및 신청:1588-9983

힐리언스 개요
힐리언스는 강원도 홍천 종자산 250m 장수촌 고지 천혜의 자연환경에 위치하며 국내 최초 웰니스센터로 시작, 웰에이징 힐링리조트로 발돋움 하고 있다. 국내 최고의 정신과 전문의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이시형 박사가 촌장으로 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건강체험 프로그램, 면역력강화식단, 전문강사(생활습관개선팀)를 운영한다. 디지털디톡스 - 의도된 불편함을 통한 소통과 자유 (인터넷x, 휴대전화x, 외부와의 차단), 도시에서 만날 수 없는 뇌피로 회복과 최적의 휴식을 도와주는 곳이다. 사람 손으로 다듬은 아름다운 10개의 트레킹코스와 친환경 시설이 있다.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치유여행지로 선정되었고, 2014년 국내 최초 민간 1호 치유의 숲 선정, 2017 한국관공사 웰니스 25선 선정되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healience.co.kr

연락처

(주)힐리언스
마케팅팀 허경신
02-6902-01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