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시험·연구용 LMO 안전관리 워크숍 개최

2011-09-05 11:17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정혁, www.kribb.re.kr) 바이오평가센터(센터장 김형진)는 교육과학기술부 LMO 안전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LMO의 안전문화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해 9월 6일(화) 가톨릭대학교 의과학연구원 대강당(서울 서초동)에서 ‘2011 제4차 시험·연구용 LMO 안전관리워크숍’을 개최한다.

LMO 안전관리와 관련하여 2008년 ‘유전자변형생물체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이하 LMO법)이 발효된 이후 LMO법의 조기정착 및 연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LMO 연구활동종사자(연구책임자, 연구원, 지도교수, 학생 등), LMO 연구시설 안전관리책임자, 수출·입 업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매년 시험·연구용 LMO 안전관리 워크숍을 개최해 오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LMO의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신기술이 적용되는 등 LMO 연구·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연구·개발의 첫 단계인 시험·연구단계에서의 안전관리가 보다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교과부 하주희 주무관이 ‘교과부 시험·연구용 LMO 안전관리제도 및 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생명연 최경화 박사는 ‘LMO 연구시설 설치·운영 기준’에 대해, 코오롱생명과학(주) 연구소 이경호 박사는 ‘유전자치료제 개발동향 및 안전관리’, 서울여자대학교 류기현 교수는 ‘신기술 적용 유전자변형 식물 개발 및 위해성 평가’, 서울대병원 임상의학연구소 강병철 교수는 ‘유전자변형 실험동물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및 안전관리 ’, 안동대학교 정철의 교수는 ‘유전자변형 곤충의 개발현황과 안전관리’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가천의과대학교 약대 김환묵 교수, 제주대학교 송필순 교수, 경북대학교 이상철 교수(LMO 전문가심사위원에 위원장)가 패널로 참여하여 LMO의 안전한 연구와 관리를 위한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LMO 관련 국내·외 최신동향 및 기술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LMO 연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자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4차 시험·연구용 LMO 안전관리 워크숍 사전등록신청은 이메일(jjmy@kribb.re.kr) 접수를 통해 가능하며, 시험·연구용 LMO 정보시스템(http://biosafety.mest.go.kr)을 통하여 워크숍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의 : 바이오평가센터 박기웅 박사(043-240-6559)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대외협력실
조기현 홍보팀장
042-860-4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