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한국 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전략’

뉴스 제공
삼성경제연구소
2011-09-14 12:20
서울--(뉴스와이어)--한국 관광산업은 외형 확대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이 취약

‘고용 없는 저성장 시대’에는 성장 잠재력이 크고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관광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0년 한국을 찾은 관광객 수가 880만명으로 1990년 이래 3배 증가하는 등 한국 관광산업의 외형은 크게 확대되었다. 그러나 1인당 관광소비액이 1990년 1,203달러에서 2010년 1,108달러로 감소하는 등 관광상품의 품질은 답보 상태이며, 관광산업 전반의 경쟁력도 취약하다. 관광의 미래 트렌드 변화를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한국 관광산업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

미래 관광의 7大트렌드 변화

수요·공급·제도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파악한 미래 관광의 7大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① Culture: 대중문화 관광. 미디어 발달로 문화 확산 속도가 빨라지며 영화, 음악, 문학 등 대중문화가 관광의 주요 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세트장, 촬영지를 관광상품화하는 ‘영화관광’이나 문학·음악 작가의 흔적과 작품 배경지를 돌아보는 관광상품이 대표적 예다. ② Edutainment: 체험학습 관광. 여가의 가치가 증대되며 색다른 체험으로 자기계발을 가능케 하는 교육관광 콘텐츠가 확산되고 있다. 학습 욕구가 높고 경제력을 갖춘 시니어 세대 대상의 ‘러닝 베이케이션(Learning Vacation)‘이나 모험을 즐기는 ’트라이투어슈머(Trytoursumer)’ 대상의 모험 레포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③ Soul: 마음 치유 관광. 금융위기 등 경제 전반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자기 수양을 목적으로 하는 요가, 템플스테이 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④ Smart: 스마트 관광. SNS 등을 활용한 ‘스마트 라이프’의 확산으로 관광 소비의 플랫폼과 행태가 변화하고 있다. SNS 및 스마트폰을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⑤ Dream: 꿈을 파는 관광.개인이 실현할 수 없다고 여겼던 우주여행, 심해탐험 등 ‘꿈’을 현실화하는 이색 서비스가 시장에 등장하며 관광산업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있다. 극지탐험이나 평생 꿈꾸던 직업을 체험해보는 ‘보케이션 베이케이션(vocation vacation)’ 등이 대표적이다. ⑥ Fair: 모두를 위한 관광. 소비적 여행이 남기는 환경오염, 문화훼손, 관광업 종사자 인권침해 등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지역 주민과 공동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여행을 하는 공정여행이 대두되고 있다. ⑦ China: 관광의 핵심고객 중국. 중국이 세계 4위의 관광소비국으로 부상하는 등 세계 관광시장의 핵심고객이 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도 치열하다.

신한류, IT 등 강점을 활용하여 트렌드 변화의 기회를 포착

앞서 제시한 미래 트렌드를 고려하여 신한류, IT, 정신문화, 교육 등 한국의 강점을 관광과 융복합한 상품을 개발하는 한편, 저가관광의 문제점, 한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등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첫째, 융복합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신한류, 교육, 전통문화 등 강점 문화자원을 관광과 융복합하여 한국관광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해야 한다. 또한 위치기반서비스, 가상현실 등 IT와의 컨버전스로 새로운 관광경험을 제공하고 서비스의 질적 수준도 제고해야 한다. 둘째, 관광상품의 고급화를 추진해야 한다. 소수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꿈’과 연계한 명품 프로그램을 발굴해야 한다. 셋째, 착한 관광을 주도해야 한다. 녹색관광, 공정관광 등 환경을 보호하고 윤리적 소비를 강조하는 착한 관광을 확산하여 한국관광의 이미지를 제고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할 필요가 있다. 현재 연간 200만명 수준인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를 증대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마스터플랜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차별화된 상품과 콘텐츠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삼성경제연구소 주영민 수석연구원 www.seri.org]

*위 자료는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ri.org

연락처

삼성경제연구소
주영민 수석연구원
3780-82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