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 KOREA 2011 개막
2006년부터 개최되어 금년도 6회째를 맞고 있는 바이오코리아(주관: 보건산업진흥원, 충청북도, 한국무역협회)는 컨퍼런스, 비즈니스 포럼,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되는데, 올해에는 해외 190여개 기업을 비롯하여 국내외 450여개 기업과 총 2만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산업을 진흥시키는데 기여한 유공자와 연구자를 포상하고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한‘2011 글로벌 보건산업기술 유공자 시상식’도 함께 개최되는데, 시스템통합적 항암신약개발사업단의 김인철 단장(전 LG생명과학 CEO)이 대통령 표창을, 인하대 박소라 교수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다.
바이오 코리아는 국내 바이오관련 행사의 통합화·전문화를 통하여 전문적 기술정보 교류와 사업화의 장으로 그간 국내 바이오산업의 해외진출과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의 위상 증진에 큰 기여를 해왔다.
올해에는 국내기업의 글로벌화를 지원하기 위한 머크, 노바티스, 론자, 릴리 등 세계적 바이오·제약 기업과의 비즈니스 파트너링 외에 우수 기술·제품의 전시회, 컨퍼런스, 비즈니스 포럼 등이 예정되어 있으며, 현재 복지부에서 추진중인 “보건의료산업 북미진출특화전략”(콜럼버스 프로젝트)과 연계하여 국내기업의 홍보자료를 배포하고 비즈니스 미팅을 주선하는 등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행사를 통하여 국내 제약·바이오업체의 글로벌 시장진출과 세계 속의 대한민국 위상을 증진시켜 향후 2020년 세계 HT분야 7대 강국 진입을 실현하기 위한 토대가 될 전망이다.
* “바이오 코리아 2011” 주요 내용
- 컨퍼런스 (15개 트랙, 41개 세션)
· 백신시장, 치료용 항체, 기술이전 라이센싱, 재생의학 등의 연구동향과 전망 소개
- 비즈니스 포럼 (국내 165개사, 해외 121개사)
· 국내외 주요 제약사 및 바이오 기업 간 파트너링을 통한 해외진출 및 연구 협력
- 전시회 (국내 제약사·바이오 기업 등 256개사 참여, 446개 부스)
· RED BIO, GREEN BIO, WHITE BIO, BIO-IT 융합기술, 바이오 기기 등
행사 내용을 살펴보면, 금년도 기조연설은 ‘Why Going for Emerging Market?’을 주제로 그레고리 비더레히트 머크 부사장, 카유지 타와라 사노피 재팬 R&D 부사장, 폴 콜만 한화케미칼 바이오사업단 부사장, 마이클 카마크 머크 바이오벤처 대표가 행한다.
컨퍼런스는 15개 트랙, 41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백신 시장, 치료용 항체, 기술이전 라이센싱, 재생의학 등의 연구동향과 전망 등이 소개되며, 비즈니스 포럼은 해외 121개사를 포함, 국내외 286개사가 참여하며, 화이자, 사노피아벤티스 등 해외 대형 제약기업과 국내외 주요 바이오제약기업과의 파트너링을 통해 해외진출 및 연구협력이 적극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복지부에서 콜럼버스관을 설치하여 콜럼버스 프로젝트와 관련된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분야의 대표 기업들을 홍보한다.
이외에도 ‘The Entrepreneurship Boot Camp 2011’, ‘Bio/Medic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특허창출 및 활용전략’, ‘선도형 특성화 연구사업단 성과발표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이루어진다.
또한, 금년에는 ‘2011 글로벌 보건산업기술 유공자 시상식’(보건복지부 주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 이 바이오 코리아 행사와 더불어 코엑스(11시, 컨퍼런스룸)에서 함께 개최된다.
대통령 표창 1명, 국무총리 표창 1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1명,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 5명 등 총 28명에게 수상의 영예가 주어진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김인철 고문은 (주) LG생명과학 CEO로 재직하면서 “요로 및 호흡기 감염병 치료약품(팩티브)” 등 신약 개발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였으며, 비만치료제 기술 수출 및 국내 최초 제약업계 수출 1억불을 달성함으로써 국내 제약산업을 해외시장으로 개척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국무총리 표창은 “보건의료기술(HT) 개념 수립 및 R&D사업 발굴 기획” 등 우수한 공적을 인정받아 인하대 박소라 교수가 수상하며,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은 “탈모 방지 한방 소재 백자인”을 세계 최초로 발굴한 (주) 아모레퍼시픽 이존환 수석 연구원 등 21명이 수상하게 된다.
끝으로,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바이오 코리아’ 행사가 미래성장동력인 제약·바이오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새로운 성장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 세계 바이오기술의 트렌드와 비즈니스 전략 등 다양한 주제 하에 진행되는 바이오 코리아를 명실상부한 최고 권위의 국제행사로 발전시키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보건산업기술과
02-2023-7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