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공동연구결과 발표…브로드밴드 속도의 증가GDP 성장에 도움

- 브로드밴드 속도 2배 증가 시 국내총생산(GDP) 0.3% 증가

- 에릭슨(Ericsson), 아서 D 리틀 (Arthur D. Little), 스웨덴 샬머스 기술대학 (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의 공동연구에서 밝혀져

- 자동화되고 단순화 된 프로세스에서 오는 긍정적 효과로 생산성이 향상되고, 교육 및 헬스 등과 같은 기초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증대 결과

뉴스 제공
에릭슨엘지
2011-10-10 09:56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통신장비기업인 에릭슨(Ericsson)과 유력 컨설팅사인 아서 D. 리틀(Arthur D. Little), 그리고 스웨덴의 샬머스 기술대학(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이 33개 OECD 국가들을 대상으로 브로드밴드 속도의 영향에 대해 공동 연구한 결과, 브로드밴드 속도가 2배 증가할 때 국내총생산(GDP)은 0.3%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 지역의 GDP가 0.3% 성장하는 것은 미화 1,260억 달러에 상당하며, 이 성장률은 지난 10년간 OECD 국가들 평균 연간 성장률의 7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이 연구결과에 의하면 브로드밴드 속도가 추가로 2배 빨라지면, GDP 역시 0.3% 추가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속도가 4배 증가하면 GDP가 0.6% 성장한다는 것이다.

브로드밴드의 존재 및 속도는 경제 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요인이다. 지난 해 에릭슨과 아서 D. 리틀은 브로드밴드 보급률이 10% 늘어날 때마다 GDP가 1% 성장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성장은 직간접적, 그리고 유도된 효과에 기인한다. 직간접적인 효과는 단기 및 중기적인 경제 부양효과를 가져오며, 신규 서비스 및 사업의 창출을 포함하는 유도된 효과는 가장 지속 가능한 분야로서 앞서 언급된 GDP 성장 중 최대 30% 정도까지 차지한다.

“브로드밴드는 사회 전반, 비즈니스 및 소비자에게 효율성을 창출하여 경제 성장을 촉발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에릭슨의 네트워크 사업부 총괄인 요한 위베리(Johan Wibergh)는 말했다. “브로드밴드는 더 발전된 온라인 서비스, 스마트한 공공서비스, 재택근무 및 원격회의 등과 같은 기회를 열어주며, 특히 의료 부문에서는 5억의 인구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게 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위베리 총괄은 파리에서 개최되었던 2011 브로드밴드 월드 포럼의 기조연설에서 “2016년까지 브로드밴드 접속인구가 현재의 10억에서 50억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대다수가 모바일 브로드밴드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인터넷 연결과 브로드밴드는 혁신, 협력, 교류가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아서 D. 리틀의 에릭 암키비스트 (Erik Almqvist) 이사는 “지금까지는 브로드밴드 속도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뒷받침하는 명확한 자료가 없었으나, 이번의 실험적 연구를 통해 정부 또는 사회의 의사결정권자들이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포기할 것인가를 결정하거나, 정책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인과 관계, 데이터 품질, 유의성 수준을 적절하게 테스트 하는 등 엄격한 수준의 과학적 방법론을 통해 도출되었다”고 샬머스 기술대학의 에릭 볼린 (Erik Bohlin) 교수는 밝히며, “브로드밴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증진시키는 정부 정책이 수립되는 데 이번 연구 결과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공개적으로 구할 수 있는 데이터를 사용해 포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에 따라 브로드밴드 속도의 증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첫 번째 사례이다.

에릭슨엘지 개요
Ericsson-LG는 스웨덴식 혁신과 한국식 기술력의 조화로 설립된 합작 법인으로, 2010년 7월 1일에 Ericsson과 LG전자의 공동 지분으로 공식 설립됐다. 한국 최초의 상업용 전자식 전화 교환기 생산, 세계 최초의 CDMA 상용화 그리고 VoLTE, LTE-A를 포함한 세계 최초의 전국망 LTE 구축과 같은 대한민국 통신 산업 역사의 주요 이정표를 만들어 왔고, 이제 우리는 한국에서 세계 최초의 5G를 넘어 최고의 5G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통신 사업자와의 협업으로 5G의 미래를 설계하고, 기술 리더십, 글로벌 솔루션과 경험을 바탕으로 커넥티비티를 통한 최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웹사이트: http://www.ericssonlg.com

연락처

LG-에릭슨 홍보팀
안현철 과장
02-2005-2127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SMC
김은선 부장
02-3445-301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