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장 새모습으로 다시 태어나라…‘2011 공연장 설계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뉴스 제공
한국건축가협회
2011-10-13 13:06
서울--(뉴스와이어)--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김장실)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10월 10일(월)부터 11월 29일(화)까지 ‘공연장 설계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사)한국건축가협회(회장 이상림)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후원하는 본 공모전은 한국적 미를 가미한 신규 건립 공연장 및 노후된 공연장의 재건축을 위한 설계 공모전을 통하여 공연장이 가져야 하는 역할을 갖추고, 지역 주민들이 수준 높은 문화공연을 관람 할 수 있는 공연장으로 발돋음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자 마련한 시간이다.

현재 우리 예술, 문화는 세계인들이 주목할 만큼 높은 수준에 와 있다. 이에 이들이 마음놓고 공연할 장소(공연장)의 가치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일부 지역 공연장은 오랜 노화로 인한 시설부족과 예산의 어려움으로 좋은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해 부터 한국예술회관연합회는 건축전문 단체인 한국건축가협회와 함께 “공연장 설계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국 모든 공연장을 대상으로 “공연장 관객공간 효율성 제고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도 함께 개최돼 그 의미가 더 크다.

또한 올해 공모전 참가자격을 기존 “학생”에서 일반인 까지 대상으로 확대함으로, 좀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받고자 한다. 아울러 신규건립 공연장은 물론 현존하는 국내 공연장을 대상으로 한 리모델링을 통해, 공연장에 새 숨결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을 만들고자 한다.

응모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원서제출은 (A3) 5매의 아이디어 출품작을 제작, 우편을 통해(한국건축가협회)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아이디어 심사와 2차 프리젠테이션(5분 내외) 심사를 통해 최종 8명의 수상자를 선발한다. 대상 1명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 최우수상 1명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우수상 1명에게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장상과 상금 200만원, 장려상 5명에게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장상과 상금 100만원이 각각 주어진다.

문의:http://cafe.naver.com/artcentercompe / (사)한국건축가협회(02-744-8050)

한국건축가협회 개요
한국건축가협회는 이 시대 이 땅의 진정한 건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건축가들의 전문 단체이다. 우리협회는 건축가들의 창작의욕을 고취 시키고, 건축가들의 위상을 높여 건축문화 창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양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지속저긴 건축행사와 교육, 홍보, 출판, 국내외 정보교류를 시행하는 한편, 이러한 결과를 기록하고 역사를 정리함으로써 건축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건축이 우리 문화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문단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2011공연장 설계 공모전: http://cafe.naver.com/artcentercom

웹사이트: http://www.kia.or.kr

연락처

(사)한국건축가협회 홍보팀
차주헌 기자
02-741-158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