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안전방송, 범죄예방특강 ‘염건령의 범죄탐구’ 방송

- 20일 목요일 밤 8시 40분 ‘염건령의 범죄탐구’ 제1회 방송

뉴스 제공
사회안전방송
2011-10-18 01:00
서울--(뉴스와이어)--사회안전방송(대표:이용원, www.safetv.co.kr)에서 요즘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성범죄, 청소년 범죄, 신종사기(보이스피싱) 및 살인, 강도, 마약 등 각종 강력범죄를 예방하고, 범죄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앙경찰학교 염건령 교수가 진행하는 범죄예방특강 ‘염건령의 범죄탐구’ 시리즈를 제작했다.

총 8부작으로 제작된 ‘염건령의 범죄탐구’는 요즘 우리 주위에서 벌어지고 있는 강력 범죄들의 실제사례들을 분석하고 탐구하여 범죄심리학자 염건령 교수의 재미있는 입담으로 풀어낸 TV강의로 각종범죄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된 범죄예방특강 HD프로그램이다.

오는 10월 20일(목)에 방송되는 ‘염건령의 범죄탐구’의 첫 번째 강의에서는 휴가지의 즉석만남을 통한 성폭력 사건과 몰래카메라 등 각종 장소에서 여성들을 노리는 ‘성범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예방법을 알아본다.

제2강에서는 최근 초등생을 납치해 성매매 시키고, 여중생을 집단 성폭행해 숨지게 하는 등 점점 흉악하고 대담해지고 있는 ‘청소년 범죄’에 대한 사례와 그 예방법을 알아보며, 제3강에서는 불특정 다수를 노리는 신종사기인 ‘보이스 피싱’ 금융권 사칭부터 납치 사칭까지 치밀한 보이스 피싱의 신종사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진단해 본다.

또, 제4강에서는 소비자의 권리를 악용하여 기업에 손해를 입히는 블랙 컨슈머,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기’, 또한 Bar알바라는 꽃뱀까지, 피해자의 심리를 파고드는 교묘한 사기 수법의 실체와 예방법은 무엇인지 짚어보며, 제5강에서는 현 시대에 고의적, 정신적 질환에 의해, 보험 목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반인륜적 범죄인 ‘살인’, 내게 어느 찰나의 순간에 다가올지 모르는 살인의 위협이 상존하는 시대에 그 예방법을 알아본다.

제6강에서는 소중한 재산은 물론 생명까지도 위협하는 ‘강도’, 최근 취업난, 경제난 심화, 사행 산업으로 인한 빚 등으로 인해 강도 범죄가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허영심으로 인한 10대 청소년 강도 범죄가 급증하고 있는데, 현대사회의 다양한 유형의 강도 범죄에 대한 예방법을 탐구해본다.

제7강에서는 직장인, 가정주부, 심지어 10대 청소년에게까지 우리의 일상 깊이 침투해 있는 ‘마약’범죄의 복합적인 문제 현상과 그 예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제8강에서는 사회의 대표적 병폐 현상 중 하나인 도박과 사행산업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

이처럼 ‘염건령의 범죄탐구’는 우리주변의 범죄사건을 분석하고 탐구하여 그 예방법과 대처방법을 리뷰해보고 어떻게 했더라면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공한다.

진행자인 염건령 교수는 “이러한 범죄는 사전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지적했으며, “항시 예방법과 범죄상황시의 대처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안전방송 정해영PD는 “범죄 예방특강 ‘염건령의 범죄탐구’ 통하여, 범죄를 미리 예방하고 차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www.safetv.co.kr

사회안전방송 개요
사회안전방송 세이프TV는 전국의 케이블방송국(SO)을 통해 자체 제작한 HD콘텐츠를 포함, 공익적이고 공공적인 HD보유 콘텐츠를 24시간 프로그램 편성, 방송하는 사회안전분야 전문채널방송국이다. 늘 국민과 함께하며 사회의 어둡고 외진 구석 구석까지, 시작은 미약하지만 세상을 밝히는 따뜻하고 밝은 빛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http://blog.naver.com/safetv
http://cafe.naver.com/safetv
http://www.pandora.tv/119
http://premium.mgoon.com/safetv
http://twitter.com/safe_tv

웹사이트: http://www.safetv.co.kr

연락처

사회안전방송 홍보담당
유지원
전화 070-8115-9119
팩스 070-8117-911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