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매서운 한파 예상…수도관·계량기 지켜줄 동파방지 제품들

2011-10-19 11:21
서울--(뉴스와이어)--“올해도 매서운 한파 기승, 동파방지 미리미리 대비하세요!”

지난해에 이어 올 겨울도 기상이변으로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는 겨울철 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를 막기 위해 열선이나 부동급수전을 설치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열선은 과열, 합선, 누전 등에 의한 화재 위험이 있고, 부동급수전은 설치의 번거로움이 있어 더욱 강력해진 한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존보다 더 강화된 동파 방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다가올 매서운 한파 속에서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특허기술이 결합되어 수도관 및 계량기를 지켜줄 다양한 동파방지 제품들을 만나보자.

동결방지기 하나면 수도관, 계량기 동파방지 OK

(주)수도프리미엄엔지니어링(대표 안철, http://anti-freeze.co.kr)의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Anti-Freezer)’는 간단한 설치만으로 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흐르는 물이 얼지 않는 원리를 이용한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Anti-Freezer)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수온이 빙점에 다다르면 스스로 작동해 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특허기술이 도입됐다. 별도의 전원이나 관리가 필요 없고, 수도꼭지 끝단이나 외부에 노출되어 자주 동파 또는 동결되는 배관 부분에 간단한 설치로 사용이 가능해 편리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에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었던 열선과 달리 과열, 합선, 누전 등에 의한 화재 발생의 위험이 없으며 영하 30도 환경에서도 작동이 가능해 최근 이상기후로 더욱 강력해진 한파를 대비하는데도 적합하다.동파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공장, 빌딩, 아파트의 다용도실, 항만 및 부두시설, 조선소, 야외 작업장, 이동식화장실, 단체급수시설, 마을상수시설, 군부대시설 등지에서 2년간 필드 테스트를 거치며 그 신뢰성을 인정 받았다. 독보적인 기술력과 성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미국·일본·EU·중국·러시아에서 관련 특허를 출원했으며 해외기업들과의 협의를 통해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중국, 미국, 캐나다 등에서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동파방지팩 확대 보급

한국수자원공사(사장 김건호, http://www.kwater.or.kr)가 올해 초 선보인 ‘수도계량기 동파방지팩(pack)’도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되고 있다. 수자원공사가 자체 개발해 특허를 얻은 이 제품은 지름 4㎜의 스티로폼 조각 100g과 제습제를 50㎝×40㎝ 크기의 비닐팩에 담아 열처리 후 밀봉한 것으로, 설치나 교체가 매우 쉬워 계량기 위에 팩을 덮은 후 뚜껑을 닫기만 하면 된다. 수자원공사는 지방상수도 운영을 수탁 받은 동두천, 파주시 등지에 약 5만 7000개를 보급, 설치해 3년 간의 테스트 과정을 거치며 동파 방지 효과를 입증했다.

동파방지용 수도계량기도 선보여

울산시 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김정도, http://water.ulsan.go.kr)는 동파 방지용 수도계량기를 선보였다. 울산 본부 소속 회야정수사업소 안영진 씨(기능8급)가 개발한 ‘동파 방지용 안전밸브 계량기’는 영하 10도를 전후해 내부의 물이 얼어 팽창하며 파손되는 기존 계량기의 단점을 보완, 파손되기 직전에 안전밸브가 작동해 추가 팽창을 막아주도록 설계해 영하 20도에서도 정상 작동하도록 했다. 동파 방지 계량기는 현재 특허출원 절차를 걸쳐 전국적으로 보급될 계획이다.

(주)수도프리미엄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기상이변으로 인해 매서운 겨울 한파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한 철저한 사전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양한 동파방지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설치의 간편함이나 영구적인 사용 등의 경제성을 먼저 따져보고 제품을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프리미엄엔지니어링 개요
(주)수도프리미엄엔지니어링은 반도체 사업부(클린룸 모니터링), 자동차 사업부(환경 실험 챔버), IAQC (Indoor Air Quality Control) 사업부, 동결방지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 30 여 년 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및 각종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수십 개의 특허 및 실용신안을 획득 및 출원하였습니다. 국내 유수 기업과의 실적, 벤처 기업 선정, 부설 연구소 인증, 병역 특례 업체 선정기업으로 엔지니어링 회사로서의 입증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udo.co.kr

연락처

홍보대행 메타컴
이창원 과장
010-9236-2701
02-555-6365

(주)수도프리미엄엔지니어링
김유만 팀장
1588-9455
02-595-5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