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프로보노 전용 웹사이트 오픈

2011-10-20 11:20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전문성에 기반한 자원봉사활동인 프로보노(Pro Bono) 전용 웹사이트가 오픈된다.

이 웹사이트를 개설한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이하 세스넷)는 취약계층 고용이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 운영되는 사회적기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로서 프로보노라는 새로운 자원봉사의 영역을 개척하고 실천해온 곳이다.

원래 프로보노는 ‘공익을 위하여(ProBono Publico)’ 라는 뜻의 라티어 줄임말로, 변호사를 선임할 여유가 없는 개인 혹은 단체를 위해 보수를 받지 않고 법률 서비스를 제공했던 활동이 기원이다. 요즘은 법률뿐만 아닐 경영, IT, 회계 등 특정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비영리와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활동으로 확장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스넷을 중심으로 인적 물적 자원이 취약한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 등에 대한 무료경영자문이나 디자인 나눔, 지식나눔 등으로 운동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SK, 수출입은행,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노무사회, 국민대 테크노디자인학과 등 기업이나 전문가협회, 공기관, 대학 등의 동참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프로보노 허브는 프로보노 봉사활동의 확대추세에 부응하여 전문성을 나누고 싶어하는 개인이나 기업, 기관들이 편리하게 만족스러운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프로보노 허브에서는 프로보노 활동에 필요할 정보나 가이드를 제공한다. 특히 봉사를 원하는 사람들이 쉽게 온라인으로 프로보노 봉사 분야나 방식 등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전문가로부터 무료로 경영자문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회적기업/비영리단체들도 언제든지 자문 신청이 가능할 뿐 아니라 경영전반, 인사노무, 법률 분야의 경우에는 온라인 자문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또한 프로보노 활동을 하고 있는 봉사자들은 마이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봉사활동시간이나 활동내역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봉사시간에 대한 알림서비스도 받을 우 있다. 또한 프로보노 허브는 다양한 국내외 우수사례, 전국적인 프로보노 활동 소식 등을 제공하여 우리나라에서 프로보노 운동을 확산하는데도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보노 허브의 오픈한 기념 이벤트를 마련하여, 회원가입을 하고 축하메시지를 남기는 분들중 추첨을 통해, 소정을 기념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보노 활동 및 프로보노 허브에 대한 궁금증은 (사)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세스넷) 프로보노센터로 문의하면 된다(1588-4364/02-337-6763 / pro@sesnet.or.kr)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개요
2007년 설립된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SESNet)는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사회적기업이 지닌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사회적기업 창업부터 성장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재능과 경험을 사회적기업 및 지역사회 성장 발전을 위해 나눌 수 있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혁신적 아이디어 개발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함과 동시에 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사회 혁신을 추구한다.

http://www.probonohub.org

웹사이트: http://www.sesnet.or.kr

연락처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
권선희 프로보노센터 팀장
02-337-676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