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후원자·아동이 함께하는 ‘디딤씨앗통장’ 후원의날 행사 개최
디딤씨앗통장이란 ?
- 17세 이하 아동이 후원 등으로 매월 디딤씨앗통장에 적립을 하면 국가에서 같은 금액을 추가로 적립하여 주는 아동자산형성 지원 사업(‘07.4월부터 시작)
- ‘11.9월말 현재 아동복지시설·가정위탁·소년소녀가정·장애인시설 생활 아동 및 일부기초수급자 47,157여명이 가입하고 있으며, 적립금은 18세 이후 주거·교육·취업훈련·창업지원금 등 자립을 위한 용도로 사용
- 적립액 누계 856억(‘11.9월), 연간후원자수 56,588명(‘10년)
- ‘11년 예산 112억 지원, ’12년 131억 확보 예정(약 17% 증액)
※ 「디딤씨앗통장』은 아동발달지원계좌사업(CDA, Child Development Accounts)의 대국민 브랜드로서, “아동의 희망과 꿈을 실현하는데 디딤돌이 되는 종자돈(Seed Money)”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
2011년 ‘디딤씨앗통장 후원의날’에는 모범 후원자, 모범 저축아동, ‘디딤씨앗통장 공모전’(아동 ↔ 후원자간 감사·격려 사연 담은 편지·그림·사진·동영상) 수상자 등 100 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저축 아동의 플룻·비올라 협주, 모범 후원자·저축아동 표창 수여, ‘디딤씨앗통장 공모전’ 수상자 표창, 디딤씨앗 홍보 동영상 상영, 디딤씨앗통장 공모전 수상작 발표(아동이 작성한 UCC 동영상, 아동의 후원자에 대한 감사편지 낭독) 순으로 진행된다.
- 모범후원자 14명, 모범저축아동 3명, 디딤씨앗공모전 당선자 13명(총 103건 응모작 중 편지 6, 그림 5, 사진 1, 동영상 1, 선정)
표창을 받은 후원자들은 본인의 작은 후원이 아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어 기쁘며 계속적인 후원 활동으로 아이들의 꿈을 키워주고 싶으며, 저축 아동들은 자신의 꿈을 설계할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해준 ‘디딤씨앗통장’에 감사하며 열심히 생활하여 꼭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다고 말하였다.
또한 전남에 사는 김○○양( 고 2)은 디딤씨앗통장으로 미래의 꿈을 찾게 된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UCC로 제작하여 2011년 디딤씨앗통장 공모전에서 영예의 최우상을 차지하였다.
< 공모전 최우수아동 사례 >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여동생 2명과 함께 ○○보육원에서 살고 있다. 시설에 왔을 때 공부도 안하고 방황을 하고 지내다, 어느 날 누군가 자신의 디딤씨앗통장에 매달 후원금을 넣어주고 나라에서도 보태줘 40만원이라는 큰 돈이 들어있음을 알게되고, 얼굴도 모르는 분이 이렇게 도와주고 있는데 도대체 자신은 뭐하고 있나 생각하고 마음을 돌려먹고 그 때부터 자신의 꿈인 PD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즐겁게 생활하면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1년 디딤씨앗공모전에 자신의 사연을 UCC로 제작·응모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함
한편 홍보대사인 오상진 아나운서는 ‘디딤씨앗통장’은 저축액을 늘리는데 그치지 않고 자립의지와 자신감을 키워주며 희망을 실현해 가는 ‘희망주머니’라면서, ‘디딤씨앗통장’에 대한 후원은 기부를 넘어 아이들에게 꿈의 통로를 열어주는 ‘기회의 제공’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
02-2023-8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