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Best of the Best’ 디자인상 수상
이는 부천시가 금년 2월에 개발을 완료한 ‘공공시설물표준디자인’을 응모한 결과로, 이번 수상으로 부천시만의 디자인적 가치를 높이 평가 받게 됐다.
올해 2회째를 맞고 있는 국제공공디자인대상 공모전은 공공디자인의 인식확산과 세계 공공디자인의 역할 구심점을 확보하기 위해 (재)공공디자인지원재단에서 주관하고, 국제공공디자인재단(IPDF : International Public Design Foundation)이 주최하는 대회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부천시는 국내 및 해외 각 분야 학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25인의 2차례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의 영애를 얻게 됐으며, 트로피, 상장과 함께 디자인 인증마크 PDA(Public Design Award)를 획득했다. 이로써 부천시의 시설물 디자인은 명실 공히 인증 받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부천시는 가로시설, 공원시설, 안내시설, 특화시설로 분류하여 39종 96타입에 달하는 공공시설물표준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부천만의 가로경관이미지를 정립하고, 이를 2012년도 도시디자인과 시설물설치 시범사업에 적극 활용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보금자리주택 건설 등 대규모 단지개발사업에 표준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도시를 최적화하는데 전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부천시 도시디자인과는 부천 북부역 일원에 공사 착공중인 “만화특화거리조성사업” 및 시 주요 진입관문 개선사업 등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해 도시 디자인의 기틀을 마련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선정사업인 상동 시민의 강 일원의 시민 참여사업 “공공디자인 2.0 부천”을 통해 진화하는 디자인사업을 펼침으로써 사람 중심의 명품디자인 문화특별시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ucheon.go.kr
연락처
부천시청 도시디자인과
담당자 류철현
032-625-3661
-
2013년 10월 18일 1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