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제2소방본부 행정사무감사 실시

2011-11-10 16:09
의정부--(뉴스와이어)--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해문 한나라당 과천1)는 10일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감사는 경기제2소방본부의 의용소방대 운영과 소방장비의 운용실태 등에 대한 강도 높은 지적과 개선 방안이 제시되어 관심을 모았다.

특히 이해문(한, 과천1) 위원장은 최근 의용소방대 수당과 관련한 부정적 보도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화재나 재난 현장에서 소방인력을 보충해 주는 의용소방대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불미스러운 사례 재발 방지대책과 사기진작을 위한 처우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주문하였다.

또한 장기간 방치된 건축물의 화재위험성을 지적하며 소방관서의 관심을 촉구하였고, 내구연한이 지난 구급차량이 매각되어 사설응급구조단체 등의 구급차로 재사용됨에 따라 우려되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내구연한이 지난 구급차량의 적절한 처리대책을 요구하였다.

한편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고 행정자치 위원들은 소방본부를 돌아보며 근무 중인 소방공무원을 격려하고 월동기간 중 화재예방과 대응에 더욱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개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북부 지역의 소방행정 기관입니다. 산하에는 고양,일산,의정부,남양주,파주, 구리, 포천, 동두천, 양주, 가평, 연천의 11개 소방서가 있으며 1500여명의 소방공무원과 4600여명의 의용(여성)소방대원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2,000여명의 도민을 담당하며, 경기북부지역 10개 시군의 소방안전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조직으로는 2개과(소방행정기획과, 방호구조과)와 8담당(행정예산담당, 기획감찰담당, 대응안전담당, 예방홍보담당, 구조구급담당, 특수대응1,2,3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2ndfire.gyeonggi.kr

연락처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
배수한
031-849-293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