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청산도 구들장논의 가치 재발견과 활용모색을 위한 세미나 성료

뉴스 제공
완도군청
2011-11-24 09:24
완도--(뉴스와이어)--슬로시티 전남 완도군 청산도는 지난 22일 청산면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청산도 구들장논의 가치 재발견과 활용모색’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에는 농림수산식품부 지역개발과 관계자 및 한국 다랑이논 연구회 소속 전문가, 주민 100여명이 참석하여 청산도 구들장논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되었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국다랑이논 연구회 윤원근 회장은 “청산도 구들장 논은 지리산 일대에 분포하고 있는 일반 다랑이 논과 달리 물 이용 방식에서 큰 차이가 있다”며 “농어촌의 사라져 가는 전통적인 유무형 자산을 발굴해 브랜드 가치 향상과 함께 관광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발전연구원 유학렬 농업농촌연구부장은 ‘청산도 구들장논의 특징과 가치’ 주제발표를 통해 청산도 구들장논이 지니고 있는 경관으로서의 중요 가치를 설명하였다.

특히 ‘청산도 구들장논의 창조적 활용방안’을 발표한 명소 IMC 황길식 소장은 “청산도 구들장논은 슬로길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서의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주민들의 노력과 지원제도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들장논을 소유하고 있는 청산면 부흥리 주민 박 모씨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구들장 논이 농업·농촌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중요자원으로 관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완도군청 이 진 부군수는 “무분별한 개발보다는 구들장논 보존 등 청산도의 전통자원 및 아름다운 경관을 잘 보존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의처:완도군청 친환경농업과061-550-5710)

완도군청 개요
완도는 맑은 공기와 탁 트인 바다와 섬,오염되지 않는 깨끗한 자연환경을 보유한 건강의 섬 입니다. 완도는 미역, 다시마, 김, 톳, 멸치, 전복, 생선 등 해산물의 보고(寶庫)입니다. 완도군은 친절한 군민, 깨끗한 거리, 품격 높은 상거래 질서로 관광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wando.go.kr

연락처

명소아이엠씨 마케팅팀
김지선 과장
062-382-9435(내선9437)
010-7467-09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