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 진정한 진검승부의 승자는 누구인가

- 프로슈머, 국내 대표 로봇청소기 성능비교 실험결과 발표

- 마미로봇, 흡입력·소음·필터/먼지통·전력소모(연비)·청소효율로 성능비교실험에서 종합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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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미로봇
2011-12-16 09:31
한국--(뉴스와이어)--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업체들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로봇청소기 인기제품 4종에 대한 객관적인 성능 비교 실험 결과가 발표되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소비자 경제지로 잘 알려진 ‘프로슈머’(대표:김연미)에서 최근 공개한 ‘국내 대표 로봇청소기 성능비교 실험 결과’는 로봇청소기를 구매하려고 하나 어떤 회사제품을 구매할지 망설이는 소비자들에게 반가운 정보가 아닐 수 없다.

금번 성능비교시험의 후보로 선발된 국내 대표 로봇청소기는 삼성전자의 탱고, LG전자의 듀얼아이, 마미로봇의 뽀로 K7, 아이로봇의 룸바700으로 각 제조사에서 자발적으로 시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각 제조사의 자존심이 걸린 성능비교실험이라 할 수 있으며, 그 결과에 대해 귀추를 주목했던 것이 사실이다.

흡입력, 소음, 필터 및 먼지통, 전력소모, 청소효율 등 다양한 조건 속에서 성능을 비교실험한 결과, 마미로봇의 뽀로 K7이 흡입력, 필터/먼지통, 전력소모(연비), 청소효율 부문에서 월등한 우위를 기록하면서 전체 종합점수에서 1위를 기록했다.

흡입력 성능비교실험에서는, 각각의 제품별로 5분 동안 얼마만큼의 쌀을 흡입하는지 측정하는 실험으로 마미로봇이 184g의 쌀을 흡입하여 1위, 삼성전자의 탱고와 LG전자의 듀얼아이는 근소한 차이로 각각 149g, 142g을 기록하여 2,3위를, 아이로봇의 룸바700은 104g의 흡입으로 다른 제품에 비해 낮은 흡입력을 나타냈다.

소음 성능비교실험에서는, 소음의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는 49dB~66dB의 범위에서 측정되었다. (삼성전자 54dB, LG전자 49dB, 마미로봇 63dB, 아이로봇 66dB)

필터의 교체와 먼지통 세척의 용이성 실험에서는 마미로봇의 뽀로 K7이 가장 용이성이 우수한 제품으로 인정받았으며, 아이로봇의 룸바는 4개 제품 중에서 필터와 먼지통의 교체가 가장 불편해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전력소모 즉, 연비에 대한 성능비교실험에서도 마미로봇의 뽀로 K7이 0.78m/Wh로 타 제품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보였으며, 반면, LG전자의 듀얼아이는 0.55m/Wh로 가장 연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청소효율 실험에서는 카메라를 통해 반복 청소하는 비효율 공간을 막아 공간별로 효율적 청소가 가능하다는 것을 내세우고 있는 삼성전자의 탱고뷰와 LG전자의 듀얼아이 제품과 거미줄청소모드방식(SSW; Spider Spinning Web)으로 바닥을 촘촘하게 청소하는 마미로봇의 뽀로 K7의 청소 동작을 서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카메라가 장착된 제품에서는 카메라를 이용한 자동인식 모드를 작동하기 위해서는 10cm를 1분간 주행해야 하는 모순이 발견되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가정환경은 천정과 바닥이 똑같이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카메라로 천정을 인식해 공간을 분석한다는 기술은 효율적인 청소와 거리가 멀다고 지적하면서, 소비자들이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비싼 제품에 현혹되기 보다는 청소에 기본적으로 충실한 실용적인 제품, 합리적인 가격이 책정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결론을 맺고 있다.

“기술자가 원하는 방향대로 로봇청소기가 진화하면, 기술자를 만족시킬 수는 있으나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그것을 제대로 파악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로봇청소기를 진화시켜야 합니다”라고 마미로봇의 로봇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이상율 연구소장은 소비자 지향적 기술개발을 강조했다.

프로슈머의 로봇청소기 성능비교실험 결과는 프로슈머 홈페이지(www.prosumero.com)의 ‘리빙’ 메뉴에 있는 ‘컨슈머 Now’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 및 내용 출처:http://www.prosumer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581

마미로봇 개요
(주)마미로봇은 최첨단 물걸레 로봇청소기 제조회사로, 2007년부터 현재까지 마미로봇 로봇청소기를 출시, 현재까지 온/오프라인 부동의 1위로 자리매김하 있는 개인서비스용 로봇전문기업이다. 2011년 현재 해외 5개국(미국, 일본, 유럽, 중국, 홍콩)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한류의 최일선에서 한국제품의 해외 보급에 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가정용 청소로봇을 기반으로 미용실청소로봇, 호텔 및 병원용 청소로봇 등 다양한 전문서비스용 로봇을 개발,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mirobo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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