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바티스 ‘가브스’, 중등도 이상 신장애 동반 당뇨병 치료제로 식약청 승인

뉴스 제공
한국노바티스
2012-01-31 11:49
서울--(뉴스와이어)--한국노바티스(주)(대표이사: 에릭 반 오펜스)는 DPP-4 억제제 계 제 2형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 (성분명: 빌다글립틴 50mg, 1일 1회 투여)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중등도에서 중증 또는 말기 신장애(ESRD)*를 동반한 제 2형 당뇨병 치료제로 추가 적응증 승인을 받았다고 오늘 밝혔다. 가브스는 그동안 제 2형 당뇨병 및 경증 신기능 장애를 동반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었다. 이번 추가 승인으로 중등도에서 중증 신장애를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까지 적응증이 확대됨으로써 모든 단계의 신장애를 동반한 당뇨병 환자들이 가브스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신장애는 당뇨병 환자의 주된 사망 원인으로 전체 당뇨병 환자 중 4분의 1이 앓고 있을 만큼 흔하게 발생한다. 하지만 신장애가 있는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많은 제약이 따른다. 대다수 당뇨병 치료제들이 신기능 장애가 있는 환자들에게 권장되지 않거나, 복용 시 주의를 요하고 있어 의사에게 이들 환자에 대한 치료법은 현재까지 거의 없는 상태였다.

한국노바티스 구안 리 앙 상무(메디칼부,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신기능 장애가 있는 당뇨병 환자는 치료시 약의 효능뿐 아니라 약물의 안전성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며 “가브스의 이번 적응증 확대는 신기능 장애로 인해 치료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당뇨병 환자에게 우수한 효과와 내약성을 가진 치료 대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적응증 확대는 신장애를 동반한 당뇨병 환자에서 DPP-4 억제제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한 최대 규모의 연구 결과를 근거로 했다(n=515). 24주간 실시된 다기관, 무작위, 이중맹검, 평행군, 위약-대조 연구에 따르면 가브스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위약과 유사했으며, 기존 당뇨병 치료제에 가브스를 추가 투여했을 때 혈당 관리 측면에서 유의한 개선이 확인됐다. 가브스가 신장 기능에 손상을 입은 당뇨병 환자에서도 내약성이 우수하며, 혈당 및 당화혈색소 관리에 효과적임을 입증한 것이다.

가브스는 체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자극하는 ‘인크레틴’ 호르몬의 분해를 억제해 혈당을 조절하는 DPP-4 억제제 계 제 2형 당뇨병 치료제다. 당뇨병에서 고혈당의 원인인 알파와 베타 췌장 섬세포의 기능부전을 표적으로 작용해 신체의 자연적인 혈당조절 능력을 개선해준다.

한국노바티스(주)와 한독약품이 공동 판매하고 있는 가브스는 제2형 당뇨병 및 경증 신기능 장애를 동반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혈액투석을 하는 말기 신장애(ESRD)환자에서의 사용경험이 제한적이므로 이들 환자들에서는 신중히 사용하여야 한다.

한국노바티스 개요
노바티스그룹의 국내 자회사인 한국노바티스(에릭 반 오펜스, www.novartis.co.kr)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있으며 500 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고혈압 치료제 ‘디오반’, ‘엑스포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 ‘온브리즈’, 백혈병 치료제 ‘타시그나’, 진행성유방암 치료제 ‘아피니토’, 치매 치료제 ‘엑셀론패취’, 파킨슨병 치료제 ‘스타레보’,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 면역억제제 ‘산디문뉴오랄’과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무좀 치료제 ‘라미실’, 수막구균성뇌수막염백신 ‘멘비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novartis.co.kr

연락처

한국노바티스 홍보부
김하연 팀장
02-768-900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