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新마케팅 채널, 브랜드앱(App)의 성공 비결’
브랜드앱 마케팅의 성공비결은 첫째, 독특한 브랜드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강조하고자 하는 브랜드 속성과 연관성이 높으면서도 유용성이나 재미와 감동 등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모방하기 쉽고 변화가 빠른 모바일앱 시장에서는 브랜드 속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종류의 체험을 끊임없이 업데이트하여 제공하는 전략으로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다.
둘째,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용자의 기호와 처한 상황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면 참여도와 몰입도를 제고할 수 있다. 기업의 제품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재창조하는 서비스는 이용자의 구매욕을 자극할 것이다. 특히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인 ‘휴대성’에 기반하여 이용자의 위치를 인식해 즉각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위치 기반 서비스는 만족도를 높이는 매우 매력적인 서비스 요소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앱은 다양한 기존 채널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이용자 1인에 귀속되는 개인용품으로 개인 정보나 과거 거래내역 등을 쉽게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 가능하므로 현장에서의 대기시간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등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현장 서비스 인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브랜드앱을 통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기업은 이용자의 마음속에 브랜드 체험이 쉽게 각인될 수 있도록 강렬하고 명확한 마케팅 목표를 담은 앱을 창조해 이용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SNS를 브랜드앱에 연계하여 이용자가 쉽게 지인과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파급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양수진 수석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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