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공학연구원, 연구아이디어 공모전 선정결과 발표

2012-02-06 09:07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정혁, www.kribb.re.kr)이 대학, 산업계와 차별화된 창의적인 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시행했던 ‘이런 연구 해 주세요’ 연구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충북대 임정화씨가 최우수상을 수행했다.

지난 해 12월 6일부터 금년 1월 10일까지 시행한 이번 공모전에서는 대학, 기업체, 연구기관, 언론, 교사, 학생 등의 아이디어 총 627건(508명)이 접수되었다. 분야별로는 의약바이오분야 아이디어가 28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린바이오 107건, 산업바이오 86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생명硏은 제안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내외부 12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1월 31일(화)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10명 등 총 13명의 입상자를 최종 선정하였고 2월 6일(월)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공모전 최우수상에는 ‘실험동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유전자 및 화합물의 효과를 확인하는 기술’을 제안한 충북대학교 임정화씨가 선정되었다. 임정화씨는 동물보호법 강화추세와 동물실험의 비용과 기간이 연구의 제약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 줄기세포로부터 분화시킨 각 조직을 순환배양 시스템으로 만들어 약물 및 유전자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인공 동물실험 기술’을 제안하였다.

우수상은 ‘뇌세포 파괴를 막거나 저지하는 효소 개발’을 제안한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차보영 박사와 ‘인공혈액’을 제안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하태환 박사가 선정되었다.

장려상에는 아주대학교 진현석, 가천의대 장은지 등 10명이 선정되었다. 최종 수상자 명단은 생명硏 홈페이지(www.kribb.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생명硏 관계자는 “내부에서 생각하지 못한 참신한 아디이어가 많이 제안되어 소중한 지혜가 국민의 생각 속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선정된 아이디어를 기관 연구개발 전략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향후 국민과 더불어 정책을 수립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대외협력실
조기현 홍보팀장
042-860-47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