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세계엑스포, ‘스마트 엑스포’로 업그레이드
- 여수 엑스포 조직위-방통위-이통사/카드사/솔루션사 17개 기관 여수 엑스포 NFC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 체결
- 엑스포를 통해 국내 NFC 기술 홍보 및 관련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기반 마련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사들은 스마트 엑스포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시범서비스 발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여수 엑스포에서는 NFC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입장권, NFC 모바일 결제, 스마트 주차장, 전시관 음성 안내(Audio guide), 다양한 물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NFC Wall 등 박람회장 내 어디서나 다양한 NFC 응용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며, 박람회에서 이러한 서비스가 구현될 경우, 전 세계에 국내 NFC 기술을 알릴 수 있는 홍보의 장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NFC 모바일 입장권) 여수 엑스포 입장을 위해 이용자들이 길게 줄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바일 입장권 도입을 추진하고, 별도의 개찰구(Fast Track)를 통해 빠른 입장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주차장) 여수엑스포는 매일 약 10만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어 총 40만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환승주차장 6개소를 마련하였는데, 넓은 환승 주차장 공간에서 한 번의 터치만으로 자신의 차량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NFC 기반의 스마트 주차장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모바일 결제 및 스마트 주문) 스마트폰 하나로 손쉽게 결제하는 NFC 결제 서비스를 여수엑스포 내 약 300개의 계산대에 적용할 계획이고, 계산대에서 줄서서 기다리지 않고 테이블에서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스마트 주문 서비스도 이용자들에게 시도될 예정이다.
(NFC Wall) 벽면에 해당 상품의 정보를 담은 NFC 태그를 활용하여 여수 특산품 등을 구매할 수 있는 ‘NFC Wall' 구현을 추진하고, NFC 태그 기반의 가상스토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NFC 기반 음성 안내 : Audio guide) 여수엑스포 내 아쿠아리움, 한국관 등의 전시관의 개별 전시 품목에 NFC 태그를 부착하여 스마트폰으로 터치 시 전시품 관련 정보, 다국어 음성 안내 서비스 등을 모바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팔찌형태의 NFC 태그에 성명, 보호자, 연락처 등을 입력한 미아찾기 서비스, 여수엑스포 주요 행사 일정·지도·교통·숙박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폴 등 다양한 NFC 응용서비스들을 통해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편리한 엑스포 관람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여수 엑스포 NFC 시범사업은 명동 NFC Zone에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모바일 결제 뿐만 아니라, NFC 기술을 통한 다양한 응용서비스들을 적용함으로써 국내 NFC 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수엑스포조직위 강동석 위원장은 “우리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집중하여 박람회를 준비하면 여수세계박람회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며, 박람회장에 NFC 서비스를 전면 도입함으로써 우리나라가 IT 강국임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방통위 김충식 상임위원은 “여수 엑스포 NFC 시범사업이 국내 IT 기술력을 세계에 선보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여수 엑스포를 계기로 국내 관련 업체들이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방통위가 올해 7대 스마트 新산업 중의 하나로 NFC를 선정한 만큼, NFC 서비스 시장의 활력을 제고하고 미래 新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방통위 네트워크정책국 인터넷정책과
이상국 사무관
750-2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