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최근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캠페인’ 1주년 맞아 고객 설문 조사 실시

2012-02-08 11:50
서울--(뉴스와이어)--매장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 10명 중 5명은 주문 후 테이크아웃 등 자리 이동시 휴대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머그 대신 일회용 컵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돼, 테이크아웃 등의 소비 형태가 늘어날수록 일회용 컵 사용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가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캠페인’ 개시 1주년을 맞아 지난 1월 18일부터 일주일간 자사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방문자 1120명을 대상으로 머그와 일회용 컵 사용 이유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로 나타났다.

머그 대신 일회용 컵을 사용하는 다른 이유로는 ‘머그보다 더 위생적일 것 같아서’(19%), ‘머그 이용시 무겁고 불편해서’(16%), ‘특별한 이유 없이 습관 때문에’(14%), ‘머그 사용보다 커피가 더 맛있을 것 같아서’(2%) 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남자 응답자는 ‘습관’, 여성 응답자는 ‘위생’을 가장 큰 이유로 뽑아 성별에 따라서 일회용 컵을 선호하는 이유가 조금씩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머그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매장 안에서 마실 때 바리스타들의 머그 사용 권유로’(44%), ‘환경 보호 활동에 동참할 수 있기 때문에‘(33%), 커피의 온기를 오래 느낄 수 있기 때문에’(18%), ‘일회용 컵 보다 커피가 더 맛있을 것 같아서’(5%) 순으로 나타났다.

머그 사용 활성화를 위한 기타 응답으로 머그 이용시 혜택, 기업의 적극적인 머그 사용 캠페인 진행, 안전한 머그 위생 관리에 대한 고객 안내, 가볍고 마시기 편한 머그 디자인 변경 등의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적극적인 환경 보호 캠페인과 직원들의 지속적인 권유, 안전한 머그 위생 관리에 대한 안내 등을 통해 고객들의 머그 사용 참여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고객 및 지역사회와 함께 환경 발자국을 줄여 나갈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자원순환사회연대의 홍수열 정책팀장은,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다회용 컵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어 다행스럽지만, 다회용 컵 사용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 기업과 고객, 시민단체들의 더 많은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캠페인’ 전개를 위해 머그 보관 전용 선반 및 머그 워머 설치, 머그 사용율 집계 시스템 구축 등의 시설 기반을 완비하며, 지속적인 직원 교육과 동기 부여 프로그램 등 자체 노력을 진행해 오고 있다. 2011년 한 해 동안 전국적으로 스타벅스 매장 내 머그 사용 비율이 평균 40%를 넘어, 캠페인 실시 이전보다 두 배 이상의 고객들이 매장 안에서 머그를 사용했다.

동기간 동안 개인컵 및 텀블러로 주문하거나, 사용한 종이컵 10개 이상 반환시 제공하고 있는 300원 할인 혜택도 전년도 동기 대비 68%가 증가한 100만건이 넘어 친환경 활동 동참 고객들에게 3억여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장 내 일회용 컵 분리 수거대를 통해 버려지는 일회용 컵을 종이와 플라스틱으로 각각 분류해 매장별로 매주 재활용 업체로 전달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약39만Kg의 일회용 컵을 수거해 전달하였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개요
1971년부터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 품질의 아라비카 커피 원두를 윤리적으로 구매, 배전해 왔다. 오늘날 스타벅스는 세계 각국에 매장을 운영하며 프리미엄 원두 커피를 배전, 유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철저한 품질 제일 주의와 기업 윤리 원칙에 입각해, 특별한 스타벅스 경험을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한 잔의 음료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 스타벅스 경험을 공유하려면, 각 매장이나 홈페이지 www.istarbucks.co.kr, 모바일페이지 m.istarbucks.co.kr, msr.istarbucks.co.kr, 트위터 @StarbucksKorea, 페이스북 www.facebook.com/StarbucksKorea 등을 방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istarbucks.co.kr

연락처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홍보/사회공헌팀
박한조
02-3015-128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