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윈윈’하는 체험후기 마케팅

서울--(뉴스와이어)--화려한 번화가의 대형옥외광고나 다양한 영상기법으로 제작된 TV광고, 신문 및 잡지 등의 지면광고 등은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기 충분한 홍보매체로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제품들은 그 제품 군의 실질적인 구매과정이 이뤄질 때 고려대상이 된다. 이는 곧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기업에겐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사제품의 구매확정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 단계에 적합한 홍보마케팅이 이뤄져야 한다.

소비자의 구매중요도가 낮은 저관여 상품의 경우엔 가격경쟁이나 제품인지도 올리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고관여 상품으로 갈수록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 소비자들이 어디서 정보를 얻는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이를 이용한 블로그, 커뮤니티 등은 소비자들이 정보를 얻고 교환할 수 있는 장이 되고 있다. 특히 각 분야별, 제품별로 특화된 커뮤니티들과 블로그들은 제품을 홍보하는 기업과 달리 객관적인 입장에서 제품의 장단점들을 분석, 비교하고 있어 활성화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자극하는 단순한 홍보수단으로 그치지 않고, ‘체험후기 마케팅’을 통해 구매행동으로 유도하고 있다.

체험후기 마케팅은 일정 수의 체험단 모집 후 자사의 제품을 제공해 직접 체험해보게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체험단은 이렇게 제공받은 제품을 직접 써보고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써 느끼는 사실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 평가는 블로그 등을 통해 포스팅 형식으로 작성되어 온라인을 통해 퍼지게 되는데, 이를 접한 소비자들은 추후 자신들의 구매행동에 반영하게 된다.

블로그 체험후기 마케팅 전문 커뮤니티 ‘바이리뷰(www.byreview.co.kr)’ 장명진 팀장은 “체험단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는 탁월한 홍보방법 중 하나다. 이는 업체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좋다고 말하는 것과 달리, 같은 입장에 있는 소비자가 직접 사용 후 좋다고 말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을 가져다 준다”며 “이러한 체험단 마케팅 방법은 대기업 등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TV광고, 지면광고 등 비싼 홍보매체를 사용하기 어려운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들에게도 저렴하게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로그 체험마케팅은 최근 떠오르고 있는 바이럴마케팅의 대표적인 형태로써, 입소문의 중요성과 파급효과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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