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신약개발을 위한 미생물화학 심포지움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양규환 梁奎煥)은 29일 오후 2시~6시 본관 대회의실에서 “신약개발을 위한 미생물화학 연구”라는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KRIBB 컨퍼런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명지대 권형진 박사가 “마크로테트로라이드 생합성을 위한 신규 타입 II 폴리케타이드 신테이즈 (type II polyketide synthase)”, △일본 키타사토대학의 이케다 교수가 “방선균 2차대사산물의 다양성”, △생명硏 김원곤 박사가 “미생물 유전체를 기반으로 하는 슈퍼항생제의 개발”, △명지대 이상희 교수가 “임상세균 유래 항생제내성 단백질의 3차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신약 개발”, △농업과학기술원 조수묵 박사가 “기능성 식품으로서의 고등균류의 전망”, △생명硏 오원근 박사가 “지질대사관련 효소의 조절을 통한 미생물 유래 신규 항비만 항당뇨 치료제의 개발” 등에 관해 발표한다.

미생물은 의약품, 식품 등의 원료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자원으로서, 화학적 합성으로는 얻기 어려운 유용한 물질들을 인류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최근 미생물 유전체 분석기술의 발달로 이들 유전체를 이용한 신약 및 슈퍼항생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홍보협력실 안신헌 042-860-4731, 017-532-1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