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미래 예측의 정확도를 제고하는 예측시장’
세계 선두 기업들은 주로 다음 5가지 상황에서 예측시장을 활용하고 있다. 첫째, 시장 변동성이 증가하여 과거 데이터를 활용한 정량적 분석을 적용하기 힘든 수요 예측에 예측시장을 활용한다. 인텔은 기존 수요 예측 방법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예측시장을 운영하여 예측치를 이중 확인함으로써 예측 정확도를 제고했다. 둘째, 복잡한 거시경제 환경에서 핵심 원자재 및 부품 가격 결정 모델을 수립하기 어려운 경우 예측시장을 활용한다. 휴렛패커드는 예측시장을 활용하여 중요 부품의 가격을 보다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였다. 셋째, 연구개발 투자와 같이 위험성이 큰 경우 예측시장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투자
의 성공 가능성 여부를 미리 판별할 수 있다. 일라이릴리는 예측시장에서 호응받은 신약 후보에 집중 투자하여 모두 FDA 승인을 획득하였다. 넷째, 예측시장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 환경을 이용하여 혁신 아이디어를 평가할 수 있다. 인터콘티넨탈호텔그룹은 사내 예측시장이 최고의 혁신 아이디어로 선정한 구글 지도 연동 서비스를 구축하여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다섯째, 잠정적 소비자 집단 대상 예측시장은 소비자 의견을 종합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터치스톤 출판사가 소비자 대상 예측시장을 이용해 선정한 ‘워너비스타’는 출간 이후 베스트셀러로 등극하였다.
이러한 기업 사례에서와 같이 예측시장은 정량적 모델링, 델파이 기법 등의 他방법과 상호 보완적인 의사결정 도구로 운용할 수 있다. 예측시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참여자의 참여와 활발한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시장 설계 및 운영이 필요하다. [삼성경제연구소 전상인 수석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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