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구루 칼럼- 제품안전과 관련된 절대 안전품질의 태동

뉴스 제공
마이구루
2012-03-07 09:50
서울--(뉴스와이어)--21세기 들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미래를 예측하기가 어렵고,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품질기준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뀜에 따라, 고객들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며, 제조물책임법이나 제품안전기본법의 시행 강화에 따라 소비자의 권리 및 보호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나 사용자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결함이 없는 완벽한 극한품질(Ultimate Quality)의 개념이 태동되고 있다.

제품안전(Product Safety)과 관련된 품질과 관련하여, 최근 도요타자동차의 가속페달 결함에 따른 대규모의 리콜(Recall)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고객들의 제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제품안전과 관련된 극한품질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해 재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들이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안전과 관련된 완벽한 품질을 확보하지 못할 시,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발전을 위협할 수 있다. 그러나 제품안전을 위한 완벽한 품질의 확보는 기업에게 위기이자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상당수의 기업들이 신기술 개발을 통하여 자사 제품의 완벽한 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 기업 간 경쟁 구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다음 칼럼 주제: 제품안전 품질경영이란?

작성자: (주)마이구루 김동준 전문위원(안전품질경영 저자)

김동준 전문위원은 (주)마이구루(MyGuru)에서 경영 및 운영혁신관련 전략수립 및 실행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한국 IBM 글로벌비즈니스서비스 컨설팅 사업부에서 6시그마를 포함한 제조분야 운영혁신 전략 수립 및 실행 서비스를 담당하였고, 저탄소 녹색성장 (Low Carbon Green Growth) 관련하여 그린 전략 수립 및 전개 관련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마이구루 개요
국내 최초 지식유통회사 마이구루는 2004년 1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마이구루는 누구나 쉽게 원하는 지식 정보에 다가갈 수 있도록 최상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창조하기 위하여 수평화된 네트워크 구조로 거대 조직보다 유연하게 빠르고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구루는 미래 사회의 리더 1인지식기업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myguru.co.kr

연락처

마이구루 콘텐츠사업부
070-8250-4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