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바이러스 전문연구시설 기공식 개최

2012-03-07 09:42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정혁, www.kribb.re.kr)은 3월 7일(수) 오후 2시 전북캠퍼스 바이오소재연구소(소장 이우송)에서 김승수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김생기 정읍시장, 유성엽 국회의원, 김철수 정읍시의회 의장, 생명硏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바이오소재R&D허브센터’ 기공식을 개최한다.

‘친환경바이오소재R&D허브센터’는 인수공통전염병(AI 등), 생물테러전염병(탄저), 기후변화성 신규 전염병(말라리아 등), 국가재난형 감염질환 대응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바이러스 전문연구시설로서, 연구지원 시설 및 인력을 확보하여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 바이오소재 전문연구기관으로 성장한다는 것이 목표다.

친환경바이오소재R&D허브센터에는 약 188억원을 투입, 부지 6,745㎡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항바이러스 생물소재 개발을 위한 전용 연구시설, 기기분석실 및 분석센터, 연구지원 시설 등이 건립된다. 2014년 상반기에 건물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갈 예정이다.

센터는 생명공학 기술과 IT 기술을 융합하여 첨단 신기술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최첨단 감염 제어용 바이오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시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연구시설 완공 후엔 항바이러스 친환경 바이오소재개발기술의 지속적인 역량확보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생명硏 바이오소재연구소장 이우송 박사는 “인류복지 차원의 바이러스 감염 및 팬더믹 대비 등 국가재난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조류인플루엔자로 인한 경제적 폐해를 최소화하고 항바이러스 천연소재를 개발함으로서 바이러스 감염질환의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대외협력실
조기현 홍보팀장
042-860-47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