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평가 시 가장 중요한 항목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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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3-13 08:29
서울--(뉴스와이어)--본격적인 상반기 공채 시즌에 접어들며 채용 첫 관문인 서류 접수가 한창이다. 최근 서류전형을 보면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점점 커지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 중 어떤 항목을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을까?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기업 인사담당자 353명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 평가 시 중요하게 보는 항목’을 조사한 결과, ‘성격 및 장단점’이 40.2%(복수응답)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생활신조, 가치관’(38.8%), ‘지원동기’(26.1%), ‘입사 후 포부’(26.1%), ‘목표달성 경험’(23.2%), ‘팀워크 발휘 경험’(22.1%), ‘실패 및 위기 극복 경험’(17%), ‘도전 경험’(16.1%), ‘리더십 능력 발휘 경험’(15.9%), ‘성장과정’(15.6%) 등을 선택했다.

중요한 평가 항목을 기업 형태별로 살펴보면, 대기업은 ‘지원동기’와 ‘리더십 능력 발휘 경험’(각각 38.5%)을, 중소기업은 ‘성격 및 장단점’(42.5%)을 첫 번째로 꼽아 차이를 보였다.

그렇다면,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
인사담당자의 21.5%가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표현한 자기소개서’가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답했다. 계속해서 ‘회사 및 직무 이해도가 높은 자기소개서’(18.1%), ‘경력 중심의 성과를 잘 나타낸 자기소개서’(15.6%), ‘입사 의지를 적극 나타낸 자기소개서’(15%), ‘핵심 위주의 간결한 자기소개서’(13.6%) 등의 순이었다.

반면, ‘너무 짧아 무성의해 보이는 자기소개서’(21.3%)는 감점 1순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어 ‘회사명, 지원부서 등이 틀린 자기소개서’(17.3%), ‘일관성 없는 경력만 늘어놓은 자기소개서’(13.6%), ‘베껴 쓴 자기소개서’(13.3%), ‘진부한 표현이 많은 자기소개서’(11.1%), ‘문법이나 맞춤법이 틀린 자기소개서’(8.8%), ‘유명문구 등 좋은 말만 짜깁기한 자기소개서’(7.4%) 등을 좋지 않게 평가하고 있었다.

기업별로 살펴보면 대기업의 경우 ‘회사명, 지원부서 등이 틀린 자기소개서’(38.5%)를, 중소기업은 ‘너무 짧아 무성의해 보이는 자기소개서’(22.4%)를 가장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서류전형은 면접과 같이 돌발 변수가 크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목표 기업의 평가 요소 등을 철저히 파악하고 준비하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또, 실수 등으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자기소개서 작성 분량, 오타 등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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