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아빠들, 화이트데이 맞아 아내 건강 챙겨주세요

서울--(뉴스와이어)--최근 산후우울증을 앓던 아기 엄마가 심각한 우울증으로 자신의 아기를 돌보지 않고 방치해 굶겨 죽인 사건이 발생되어 많은 사람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실제로도 아기를 낳은 지 얼마 안 된 여성들은 갑자기 누군가의 엄마가 되었다는 사실에 무척 혼란스러워한다. 출산한지 얼마 안되어 몸도 좋지 않은 상태에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울어대는 아기 때문에 외출은 고사하고 화장실도 마음대로 못 가는 아기 엄마들. 화이트데이를 맞아 업계에서는 여성들을 위한 선물들로 가득 차 있지만 여성이 진짜 원하는 것은 값진 선물보다 자신이 사랑 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주변의 따뜻한 관심이 아닐까.

아기 엄마들의 최대의 적, 산후풍

아기 엄마들이 고통을 호소하는 여러 질환 중에 하나로 산후풍을 꼽을 수 있다. 출산을 하기 전, 여성들의 몸 안에서는 일생일대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난다. 사소하게는 체중 증가, 자궁의 확장으로 배가 불러짐과 동시에 살이 트는 것은 당연하고 평소에 경험하지 못한 빈혈, 당뇨, 부종까지 나타날 수 있다. 임신을 하면 10개월 뒤, 골반이 열려 아기가 출산될 것임을 예상한 우리 몸에서는 ‘릴랙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출산 시 골반 열림이 용이하도록 하는 이 호르몬은 골반뿐 아니라 산모의 모든 관절을 미리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

약해진 몸으로 풍(風), 한(寒), 습(濕) 방어하는 힘 약해져

몇 시간 동안의 힘겨운 출산 후, 임신 전의 관절로 회복되기 위해서는 3개월 정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기를 키우는 엄마들의 입장에서는 말도 못하고 울기만 하는 아기를 안고 젖도 먹이고 재우기도 해야 하는데 관절에 무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회복되지 않은 몸으로 쉬지도 못하고 아기를 돌보거나 그 밖에 가사일로 피로, 스트레스 등이 쌓이면 인체 내부에서 나쁜 기운을 방어하는 힘이 약해져 풍(風), 한(寒), 습(濕)의 나쁜 기운에 노출되기 쉽다.

몸 속에서 찬 물이 지나가듯이 시리고 쑤신 증상

한방에서 말하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우리 몸 안에서 혈액을 포함한 모든 체액들이 원활하게 순환하는 것이다. 하지만 산모들의 몸은 출산 시, 발생한 몸 속 내부의 어혈들이 완전히 배출되기 전임을 인지해야 한다. 이 때, 풍(風), 한(寒), 습(濕)의 기운을 만나면 아직 남아있던 어혈들이 더욱 딱딱해져 경맥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아기를 낳은 지 얼마 안 된 여성이 어느 순간부터 가만히 있어도 몸 속에서 찬 물이 지나가듯이 시리거나 관절이 쑤시고 식은땀이 나는 증상을 나타내면 산후풍을 의심할 수 있다.

산후풍 전문 튼튼마디한의원 목동점 김민철 원장은 “산후풍을 겪는 대부분의 아기 엄마들이 출산 후의 노폐물만 제거하면 산후풍이 완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쁜 기운의 제거와 동시에 약해진 관절을 건강한 관절로 회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별거 아닌듯한 산후풍도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관절이 점점 약해져 초기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때, 관절의 연골과 동일한 콜라겐 성분의 한약을 복용하면 관절의 약한 부분이 보강되어 출산 전의 유연하고 탄력 있는 관절로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산모의 건강한 회복을 위해서는 가장 가까운 아기 아빠의 배려와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튼튼마디한의원 목동점 김민철 원장

튼튼마디한의원 개요
튼튼마디한의원은 관절, 척추디스크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입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 척추관협착증, 퇴행성디스크, 산후관절통 등을 수술無, 통증無, 부작용無 라는 ‘3無 원칙’과 약해진 부위를 근본적으로 보강한다는 한의학의 보법(補法)을 기반으로 치료합니다. 빠르게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뼈와 관절, 척추 자체를 튼튼히 하고 나아가 몸 전체를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게 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이나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치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욱 뛰어납니다. 경희대 한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이 연골을 파괴하는 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연골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국의 대체의학 전문학술지 '파이토테라피 리서치'에 게재되었습니다. 한방 치료에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이번 논문 등재를 계기로 튼튼마디한의원은 앞으로도 한방 치료의 과학화에 앞장 설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ttjoint.com

연락처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유은경 팀장
02-3453-1032, 010-6214-657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