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구루 칼럼- 제품안전 품질경영이란

뉴스 제공
마이구루
2012-03-14 09:4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제품안전과 관련된 품질에 대한 부적절한 대응은 시장에서의 기업 이미지 손상과 각종 법적 규제에 따른 손실비용, 제품안전을 고려한 기술 미확보로 인한 기회비용의 증가 등을 초래함으로서 향후 기업의 경영목표 달성에 심각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업은 기업 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고객의 관점에서 안전을 고려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가치와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그러나 기존의 품질경영 패러다임으로는 고객 안전이라는 새로운 요구를 수용하는데 한계가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전략 및 실행을 위한 각 기능별 접근 방법이나 실천 방법은 물론 실행에 따른 평가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또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이 급격히 변화됨에 따라, 기업은 기존의 품질경영 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품질경영 방식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안전품질경영은 기업의 입장에서 경제성과 고객안전이라는 상반되어 보이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성장 위주의 품질경영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안전품질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경영활동으로 볼 수 있으며, 좁은 의미의 품질경영 활동이 아닌 기업의 가치사슬 전 영역에 걸쳐 통합되고 관리되어야 할 경영활동이다.

다음 칼럼 주제: 안전품질의 새로운 정의

작성자: (주)마이구루 김동준 전문위원(안전품질경영 저자)
김동준 전문위원은 (주)마이구루(MyGuru)에서 경영 및 운영혁신관련 전략수립 및 실행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한국 IBM 글로벌비즈니스서비스 컨설팅 사업부에서 6시그마를 포함한 제조분야 운영혁신 전략 수립 및 실행 서비스를 담당하였고, 저탄소 녹색성장 (Low Carbon Green Growth) 관련하여 그린 전략 수립 및 전개 관련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마이구루 개요
국내 최초 지식유통회사 마이구루는 2004년 1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마이구루는 누구나 쉽게 원하는 지식 정보에 다가갈 수 있도록 최상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창조하기 위하여 수평화된 네트워크 구조로 거대 조직보다 유연하게 빠르고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구루는 미래 사회의 리더 1인지식기업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myguru.co.kr

연락처

마이구루 콘텐츠사업부
070-8250-4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