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URL을 직접 검색…매장 전화번호가 내 홈페이지로

- OOH(Out of Home) 미디어의 DRA(Direct Access)를 극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어

서울--(뉴스와이어)--기업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중시하는 방법의 한가지로 유저를 자사 사이트에 유도하는 것이 있다. 단 유저에게 직접 URL을 입력하게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검색사이트에서 키워드로 검색을 하게 하거나 QR코드와 같은 2차원코드를 휴대전화기에서 읽게해서 사이트에 접속하게 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웹을 만드는 회사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키워드로 검색해도 자사의 사이트가 항상 상위에 표시 된다고 할 수 없다. 검색사이트에서 상위에 표시되기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한다. 2차원 코드에 의한 검색은 유저가 멈추어 서서 카메라를 사용해서 2차원 코드를 촬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단한 검색수단은 없는 것일까? 라는 발상을 시작으로 일본의 벤처기업 피코랩은 ‘레토로’라는 검색방법을 개발하였다.(PCT 특허 출원중) ‘레토로’는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용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인터페이스는 전화어플리케이션과 비슷하며, 0에서9까지의 숫자와 [*][#]가 배열되어 있어 이것들을 입력해서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다.

사전에 사이트의 URL을 숫자로 바꾸어 두고(치환), 유저가 그 숫자를 송신하면 사이트를 표시하는 구조이다. 숫자의 치환은 도메인 부분과 그 이하로 2분화 한다. 예를 들면 [레토로]의 도메인은 [0106]으로 치환하고, 쿠폰 배포화면을 [9]로 치환한다. 유저는 어플리케이션에서 [0106*9]을 입력하고 송신한다. [*]는 상위와 하위부분을 나누기 위해 사용한다.

숫자로 치환된 숫자코드는, 단축은 물론 알기 쉽고 외우기 쉽게 된다. ‘레토로’의 국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제이투컴퍼니의 대표이사 황재호씨는 “지하철역 기둥에 번호를 써 두면 지하철 안에서도 인식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역 구내의 디지털사이니지에서도 유저가 이동 중일 경우 광고를 앞에 두고 천천히 자세히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았지만, 임펙트 있는 컨텐츠와 번호를 표시해 두면 유저가 기억한 번호만으로 검색할 수 있다”라고 장점을 설명한다.

URL 이외에도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TV광고나 잡지에 번호를 실어두고 매장의 소재지 지도를 링크시켜 두는 사용법도 가능하다. 매장의 전화번호를 표시해 두고 그 자리에서 예약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카타로그에 게재되어 있는 패션아이템 등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등의 응용도 가능하다.

레토로를 보급하기 위해 제이투컴퍼니는 제휴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나의 번호에 홈페이지, 블로그, 이메일, 지도, 동영상, 컨텐츠 뿐 아니라 직접 전화걸기도 가능한 장점을 살려, 신문사, 잡지사 등의 오프라인 매체와 연계하는 솔루션을 제시 중이며, 곧 선보일 예정이다. 또 디지털사이니지를 운영하는 기업과 협력해서 그 기업의 디지털사이니지에 번호를 표시한다던가, 통화기능을 가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과 제휴해서 통화와 번호검색 모두가 가능하도록 협력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황재호 대표는 “레토로는 이미 일본과 한국에서 동시 운영 중이며, 중국, 대만을 비롯한 동남아를 비롯해 미국시장에도 진출 해 전세계에서 숫자코드로 검색이 가능하게 하겠다. 그래서 한국을 방문하는 모든 관광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웹검색, 지도검색, 전화걸기 등도 가능하게 하겠다”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제이투컴퍼니 개요
(주)제이투컴퍼니는 IT, 기획, 유통의 전문가들이 중심이 되어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제이투컴퍼니는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경영이념으로 서비스의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가 “WIN WIN”하기를 희망하며, 사람들의 생활환경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플리케이션 app/android에서 'rhetolo'를 다운받으셔서 숫자로 모든 컨텐츠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에 무료코드등록하시면 전자명함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홈페이지 www.j2company.co.kr / 레토로 공식사이트 www.rhetolo.co.kr / 무료단축서비스www.rhetolo.kr

블로그: http://blog.naver.com/rhetolo

웹사이트: http://rhetolo.co.kr

연락처

(주)제이투컴퍼니
홍보팀장 홍승일
070-8767-3103, 010-6628-796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