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구루 칼럼- 안전품질의 정의

뉴스 제공
마이구루
2012-03-21 10:30
서울--(뉴스와이어)--제품설계나 제조 시 결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고객에게 가해지는 신체나 재산상의 손실을 방지하고, 자사 제품과 관련된 안전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업은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의 기대 요건을 반영한 완벽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고객관점에서 완벽한 품질의 정의를 바탕으로 기업은 고객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결함을 찾아내어 이를 제품 개발 시 제거할 수 있고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품질 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제품안전과 관련된 품질 확보의 필요성은, 기업의 가치사슬 전 영역에 걸쳐, 이해관계자를 포함하여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품질이 완벽하지 못하여 발생할 수 있는 신체나 재산상의 손실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품질경영학회에 따르면, 안전품질이란 “개발, 설계, 제조, 출하, 사용, 폐기 등의 수명주기에 존재하는 위험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사용자의 물리적, 심리적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총체적 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품질이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공급망 및 기업의 가치사슬 전 영역에 걸쳐,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하는 위험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만족 및 보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의 총체적 특성”으로 재정의할 수 있다.

다음 칼럼 주제: 그린시그마(Green Sigma)의 태동 배경

작성자: (주)마이구루 김동준 전문위원 (안전품질경영 저자)
김동준 전문위원은 (주)마이구루(MyGuru)에서 경영 및 운영혁신관련 전략수립 및 실행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한국 IBM 글로벌비즈니스서비스 컨설팅 사업부에서 6시그마를 포함한 제조분야 운영혁신 전략 수립 및 실행 서비스를 담당하였고, 저탄소 녹색성장 (Low Carbon Green Growth) 관련하여 그린 전략 수립 및 전개 관련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마이구루 개요
국내 최초 지식유통회사 마이구루는 2004년 1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마이구루는 누구나 쉽게 원하는 지식 정보에 다가갈 수 있도록 최상의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창조하기 위하여 수평화된 네트워크 구조로 거대 조직보다 유연하게 빠르고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구루는 미래 사회의 리더 1인지식기업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myguru.co.kr

연락처

마이구루 콘텐츠사업부
070-8250-4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