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 퇴화하지 않도록 관절 근육 자극하여 ‘퇴행성관절염’ 예방

서울--(뉴스와이어)--아직 꽃샘추위가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류매장의 쇼윈도의 옷들이 점점 얇아지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움직임이 바빠지기 시작했다. 두꺼운 옷에 묻혀있던 살들과의 전쟁을 위해 다들 운동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마포에 사는 강윤호(46) 씨도 튀어나온 배를 넣을 수 있을까 싶어 바쁜 시간을 쪼개 집 앞에 있는 헬스 클럽에 등록했다. 운동 첫 날, 예상외로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이 많은 것을 보고 놀라 러닝머신 위에서 열심히 뛰었지만 운동을 지도하는 트레이너는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며 강씨를 말렸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갑자기 운동량이 늘어나는 시기

새싹이 올라오고 꽃이 피는 3월은 겨울에 좀처럼 외출을 하지 않던 사람들도 다들 밖으로 나와 봄 내음을 느낄 수 있는 달이다.여행사에서 준비하는 국내여행 패키지도 늘어나는 동시에 등산을 하는 사람도 증가한다. 또한 다가오는 여름의 노출로 헬스장이나 다이어트를 돕는 기관에서는 슬슬 본격적인 성수기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신체 활동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관절의 통증을 견디다 못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근육이 없는 상태에서 관절의 부상은 치명적

우리 몸에서 뼈끼리 맞닿아 있는 부분을 보면 ‘연골’이라는 물렁물렁한 물질이 뼈 끝을 감싸고 있고 그 주변으로 힘줄과 인대들이 이를 보호하고 있는데 이를 ‘관절’이라 한다. 만약 관절 주변에 근육이 형성되어 있으면 외부의 충격을 받아도 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고 주변의 근육으로 힘이 분산될 수 있다. 하지만 전혀 근육이 없는 상태에서 관절이 유연하게 풀어지기 전 갑자기 움직이면 부상당하기도 쉽고 이 충격으로 인해 애꿎은 관절만 약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안 쓰면 퇴화하듯이 자극 주지 않으면 근육과 관절 약해져

그렇다고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은 관절에 더욱 좋지 않다. 사람의 외형을 연구한 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보면 사랑니가 나지 않거나 꼬리뼈가 퇴화하는 등의 눈에 띄는 변화가 몇 백만년 이라는 아주 긴 기간에 걸쳐서 바뀐 것 같지만 몇 십 년의 짧은 기간 동안에도 사람의 외모는 변하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의 평균 키가 점점 커지는 것도 큰 키가 유리한 환경에 적응해서 몸이 길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우리의 몸 또한 마찬가지다. 관절을 계속 쓰고 단련시켜야 발달하지 운동을 하지 않으면 뼈도 덜 움직이게 될 것이고 뼈와 접해있는 연골도 빨리 퇴화되어 약해질 가능성이 높다. 연세가 많은 어르신이든 나이가 젊은 사람이든 평소에 관절을 꾸준하게 움직이며 주변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이 관절 건강을 위한 최선책이다.

관절, 척추 전문 튼튼마디한의원 마포점 김동원 원장은 “이 시기, 많은 환자 분들이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겨울 내내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활동량이 늘면서 무리한 관절이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한여름의 장마로 인한 습기, 가을에는 단풍놀이를 위한 산행, 겨울이 오기 전 김장철에 환자 분들이 한의원을 가장 많이 찾는다. 하지만 평소 근육 운동으로 관절 관리를 해 온 사람이라면 이 시기도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다. 퇴행성관절염의 근본적인 예방은 너무 무리하지 않아야 함을 명심하면서 꾸준한 근력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시켜야 한다. 만약 무리한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을 하는 중에 관절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은 이미 ‘퇴행성관절염’이 많이 시작된 것이다. 가만히 있어도 욱신거리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연골한약으로 약해진 관절을 보강하고 주변 근육을 튼튼히 하는 전문 치료를 통해 관절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튼튼마디한의원 마포점 김동원 원장

튼튼마디한의원 개요
튼튼마디한의원은 관절, 척추디스크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입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 척추관협착증, 퇴행성디스크, 산후관절통 등을 수술無, 통증無, 부작용無 라는 ‘3無 원칙’과 약해진 부위를 근본적으로 보강한다는 한의학의 보법(補法)을 기반으로 치료합니다. 빠르게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뼈와 관절, 척추 자체를 튼튼히 하고 나아가 몸 전체를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게 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이나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치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욱 뛰어납니다. 경희대 한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이 연골을 파괴하는 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연골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국의 대체의학 전문학술지 '파이토테라피 리서치'에 게재되었습니다. 한방 치료에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이번 논문 등재를 계기로 튼튼마디한의원은 앞으로도 한방 치료의 과학화에 앞장 설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ttjoint.com

연락처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유은경 팀장
02-3453-1032, 010-6214-657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