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구루 칼럼- 그린시그마(Green Sigma)의 태동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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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구루
2012-03-28 09:40
서울--(뉴스와이어)--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협약과 관련하여 기업 내 그리고 기업 간 경쟁구도가 급격히 바뀌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사항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기업에게 있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저해하는 위험 및 기회로 볼 수 있다. 기업의 주요 화두 중 하나인 지속가능한 성장은 기업들의 녹색혁신에 대한 의지 및 실행 수준에 따라 차별화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기업은 기 구축을 하였거나 진행 중인 6시그마를 포함한 경영혁신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녹색과 관련된 성과동인을 실행 중심으로 가시화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중요한 경영혁신 방법론 중 하나인 6시그마 방법론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초기 품질 위주의 경쟁력 강화에서 시작하여 품질과 생산성을 고려한 린시그마(Lean Sigma) 방법론으로 발전을 하였고, 현재는 품질, 비용, 납기 이외에 환경을 고려한 그린시그마 방법론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엔진으로서 그린시그마 방법론은 조직 내 친환경 목표 및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제 수행에 맞게 IBM에서 개발된 방법론으로, 기업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나 물 소비 등을 줄여 부정적인 환경영향이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차세대 시그마 방법론이다.

다음 칼럼 주제: 그린시그마의 적용 영역

작성자: (주)마이구루 김동준 전문위원 (안전품질경영 저자)
김동준 전문위원은 (주)마이구루(MyGuru)에서 경영 및 운영혁신관련 전략수립 및 실행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 한국 IBM 글로벌비즈니스서비스 컨설팅 사업부에서 6시그마를 포함한 제조분야 운영혁신 전략 수립 및 실행 서비스를 담당하였고, 저탄소 녹색성장 (Low Carbon Green Growth) 관련하여 그린 전략 수립 및 전개 관련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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